최근 영종주민들 신은호 시의회 의장 만나... “공감대는 형성”

인천공항 전경. ⓒ인천국제공항공사

 

영종지역 주민들이 강력하게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인천국제공항 특별법(이하 특별법)’에 대해 인천시의회가 일단 힘을 실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영종국제도시 총연합회(이하 총연) 및 지역 주민단체 등에 따르면, 총연은 전날인 14일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을 만나 인천공항 특별법 제정에 대한 결의를 건의해 신 의장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는 것이다. 

총연 등 주민들이 신 의장을 직접 만나 힘을 보태달라 요구한 배경은, 최근 정부가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제정되면 인천공항과 배후지역 발전이 상대적으로 도태될 수 있다는 논리다. 

시 차원에서도 항공정비(MRO)단지 유치를 두고 경남 사천시와 경쟁을 하고 있는데, 분위기 상 쉽지만은 않은 상태다.

때문에 인천공항에도 ‘주변지역 개발지원에 대한 특별법’ 등을 제정해 가덕도 신공항과 동일한 조건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광역 교통망 구축 등 도시 인프라 조성에 탄력을 붙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 주민들은 신 의장을 만나기 전 각 정당의 인천시당에도 협력을 요구하는 내용의 제안서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인천 정치권이 전반적으로 ‘소극적’이라며 실망의 기색이 역력한 분위기다. 최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 인천지역 국회의원 9명이 공동발의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을 염두에 둔 듯한 움직임이다. 

실제 영종지역의 경우 향후 제3연륙교가 개통되면 조금 나아질 가능성도 있지만 교통 불편의 문제는 꽤 있는 편이다. 인천공항 일대 교통망이 서울까지 1시간이 소요되고 비싼 요금체계 등 접근성이 떨어지는 요소들이 있다. 

또 대중교통과 관련해서도 공항철도 이용 시 환승 할인 영역에서 제외되어 있다보니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고스란히 금전적 부담을 떠안고 있다. 실례로 인천 관내 지하철 역에서 전철을 이용해 영종대교를 지나는 순간 2배 가량 오른 요금을 적용받게 된다.

총연 등 주민들은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광역철도망 계획에 제2공항철도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D 노선에 대한 계획이 포함될 수 있게 지역 정치권이 나서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일단 시의회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신 의장은 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별법 발의를 촉구하는 결의안 발표 및 국가광역철도망 계획 수립 촉구 등에 대해 공감하며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전한 상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