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암지구까지 수사범위 잡은 것 iH노조 성명서 영향인 듯

 

경찰이 계양테크노밸리와 검암역세권 조성사업 등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직원의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지며 전국적인 논란이 되자, 경찰이 3기 신도시 지정지구 전체에 대한 수사에 착수키로 함에 따라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11일 경찰에 따르면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가 계양테크노밸리와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등에 대해 토지 거래내역 등을 파악하고 현재 조사 중에 있다.

우선 계양테크노밸리와 관련해서는 지난 2015년 이후부터 최근까지 토지 거래내역 등을 확보하고 인천시 및 산하기관 등 공무원과 LH, 인천도시공사(iH) 직원, 그리고 인천시 및 일선 군·구의원 등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7~2018년 계양구의 월별 토지거래량이 52~132건 정도에서 왔다갔다 했던 것과 달리 3기 신도시 발표 직전인 2018년 11월 계양구의 순수 토지거래량이 336건으로 늘어나면서, 지정 전 정보유출 등 비위로 인한 투기가 나타난 게 아니냐는 의심이 여론화된 데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미 관련 보도가 본지 [인천신문]을 비롯한 여러 중앙 및 지역언론에서 나오면서 의심의 정황이 높아지자 인천시는 최근 박남춘 인천시장이 자체 전수조사를 지시하는 등 나름대로의 초강수를 두기 시작했다.

또 경찰은 검암역세권 공공주택 조성사업과 관련한 대한 토지 거래내역도 조사하고 있는 중이다.

검암역세권의 경우 iH 노조가 직접 조사대상에 포함하라는 요구를 담은 공식성명을 내면서, 경찰 내부에서 이 내용을 민감하게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해당 지역들의 토지 거래내역들을 파악하는 대로 이들 내역에 대한 등기부등본 등 자료들을 모은 뒤, 확보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투기성 거래 및 차명거래 등을 추적할 방침이다. 인천시의 자체 전수조사는 해당되는 공직자들 본인은 물론 배우자와 직계존속 등 조사 범위를 넓게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