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시설관리공단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여성가족부와 서구의 지원으로 서구 관내 청소년(만 9세-24세)에게 상담 및 긴급구조, 교육 등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활동에 제약을 받는 또래상담 동아리(3개교, 또래상담자 36명)를 대상으로 ‘온라인 심리검사 MBTI’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온라인 심리검사 MBTI’는 또래들의 고민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조력하는 또래상담자의 활동을 지원하고자 MBTI 검사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성격유형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검사해석은 MBTI 전문강사가 직접 학교로 찾아가거나 ZOOM을 통해 진행됐다.

또래상담이란 청소년의 상담대상 1순위가 ‘또래친구’라는 점을 반영해 소정의 훈련프로그램을 이수한 또래상담자들이 또래친구의 고민을 들어주고 도와줌으로써 도움을 주고 받는 청소년 모두가 성장하는 공감·의사소통·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이다. 

인천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관내 53개고 초·중·고등학교의 또래상담 연합회를 대상으로 지도교사 간담회,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또래상담자 양성, 또래상담 동아리 운영 지원 등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의 기회가 적었는데, 이렇게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교육을 통해 나와 다른 친구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게 됐고 친구를 어떻게 존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프로그램 담당자는 “서구 관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애쓰고 있는 또래상담자들이 도움이 필요한 주변 친구들에게 따뜻한 관심과 도움을 전하며 함께 성장해 가는 조력자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천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오는 11월 또래상담 교사간담회를 추친할 예정이며 또래상담사업과 관련한 기타 문의사항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032-584-138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