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경찰개입 즉각 중단”…새 “송후보 책임져라”

 

경찰이 공직선거법 위반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서해동(35) 인천시 전 평가조정담당관에 대해 구속 영장을 신청한 것과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은 21일 “정치경찰의 선거 개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서 전 담당관은 지난 2011∼2013년 인천시가 3차례 시행한 시정 만족도 시민 설문조사를 하면서 송영길 시장의 재선 지지도와 후보 적합도 등 정치적인 내용을 물어 선거에 영향을 끼치려 한 혐의로 19일 구속 영장을 신청했다.

서 전 담당관은 또 관련 법령을 위반해 여론조사를 하면서 인천시에 1억8천여만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국회의원 6명(신학용·문병호·홍영표·박남춘·윤관석·최원식)은 이날 인천경찰청장을 만난 자리에서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해동 전 인천시 평가조정담당관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한 것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며 “선거가 끝난 뒤 영장을 청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 전 담당관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한 인천지방경찰청을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도 논평을 통해 “세월호 참사사고로 인해 국민여론이 크게 악화된 상황에서 새누리당의 지방선거 판세가 크게 불리하게 돌아가자 국면 전환용으로 내놓은 무리수”라며 “인천시선관위가 경미한 사안이라 판단해 경고 선에서 종결 처리한 사안인데도 경찰이 고의로 수사 진행 사항을 언론에 노출시켜 피의 사실을 공표하면서까지 무리한 수사를 강행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은 이미 송영길 후보의 인천시장 재직시절 인천시체육회 사무처장, 환경공단 이사장 등 주변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으나 모두 무혐의 처리돼 야당 시장 흠집내기에 혈안이 된 모습을 보여왔다”며 “이번 구속 영장 신청은 명백하게 인천시장 선거에 영향을 주는 행위로, 선거 중립 의무에 위배된다는 점을 엄중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불법여론조사, 송영길 후보가 책임져야 한다”고 반박했다.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서 전 담당관은 지난 2011년부터 무려 3년간 시민여론 조사를 빙자해 송영길 후보의 재선전략을 수립해 왔다”며 “그 조사비용이 1억8천여만원에 달하고 그것은 모두 시민들의 혈세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 전 담당관이 여론조사를 기획하면서 행정부시장, 송영길 시장 등의 대면결제를 받은 서류를 입수했다”며 “결국 송영길 후보가 불법의 온상이자 몸통”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