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시당 공천위원장 선임 ‘갈등’ 공천위 구성 올스톱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이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조차 못한 상태에서 옛 민주당과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사이에 공천관리위원장 선임을 놓고 이견이 일면서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자체가 교착상태에 빠졌다.

옛 민주당 측은 현직 국회의원이, 새정치추진위 측은 외부인사가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며 서로 각을 세우고 있는 것이다.

16일 새정치민주연합 시당 안팎에 따르면 옛 민주당 측은 의사결정에 속도를 내고 인천시장 선거와 코드를 맞출 수 있는 현직 국회의원이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앉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인천지역 현직 국회의원은 박남춘(남동갑)·윤관석(남동을)·문병호(부평갑)·홍영표(부평을)·신학용(계양갑)·최원식(계양을) 등 6명이다. 그 중 공천관리위원장으로 홍영표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재선에 도전하는 송영길 인천시장 캠프 측에서도 밀고 있다.

새누리당 인천시당도 외부 인사를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선임했지만 막바지에 공천잡음이 일자 사퇴했고, 교통정리 차원에서 현직 국회의원이자 원내수석부대표인 윤상현 국회의원으로 교체했었다. 하지만 자기사람 심기와 전과기록 및 해당행위 등 공천기준 실종이라는 비난여론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내 새정추 측은 공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인사를 공천관리위원장에 앉혀야 한다는 견해다. 공천관리위원장을 현직 국회의원으로 선임할 경우 줄세우기와 입김 작용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따라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은 현역 국회의원의 지방선거 공천 불개입을 포함해 중앙정치로부터의 독립, 현역 의원·단체장에 대한 다면평가 반영, 중앙당 차원의 독립적 예비심사위원회 즉각 구성, 여성·이민자·사회적 소수자의 전략공천 보장 등 ‘국민눈높이 기초공천 5대 원칙’을 마련했다.

한편 인천시당은 공천관리위원을 민주당 측과 새정추 측, 외부 인사 등을 각각 6·6·3명으로 구성하기로 원칙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인천시당은 공천관리위원장의 선임을 둘러싸고 의견이 충돌하면서 공천관리위원의 구체적인 인선 작업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시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시의원과 기초의원 후보자를 뽑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성폭력·성희롱·성매매·아동학대 등으로 벌금형 이상을 선고받거나 뺑소니 인명사고와 3회 이상 음주운전을 한 경우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폭행·부정수표단속와 사·공문서 위조·무고·도박·명예훼손·허위사실유포 등으로 금고 이상의 형, 부정부패·뇌물 사범과 조세·변호사법 위반자 등으로 5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받은 경우도 공천에서 제외시키기로 했다.

다만 국가보안법 위반 등 탄압에 의한 범죄 경력자는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의 3분의 2이상이 찬성할 경우 공천 탈락자에서 빼기로 했다. 배우자·직계존비속·형제자매·배우자의 직계존속과 형제자매가 선거사범이나 공직자 직무관련 범죄자일 경우도 공천에서 배제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