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직·공석 등 지방선거 앞두고 역할 부족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원외 새누리당 ‘당협위원장’, 민주당 ‘지역위원장’들은 뭘 하고 있을까?

상향식 공천, 신당 창당 등으로 이번 6·4 지방선거에서 지역구를 책임지고 있는 이들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클 것으로 전망되지만 양당의 원외 당협·지역위원장의 존재는 미미하다.

당협·지역위원장은 대부분 현직 국회의원이 맡거나 국회 입성을 노리는 인사들이 맡아 조직을 관리하는 자리다. 지방선거에서도 이들은 공천과 관련해 직·간접적인 역할을 하고 지방선거에서의 승리를 위해 조직을 정비하는 일을 한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1곳, 민주당은 2곳의 지역의 당협·지역위원장은 현재 공석이다. 더욱이 당·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는 현직 국회의원 외에 몇몇 당협·지역위원장은 다른 일을 겸하고 있거나 6·4·지방선거를 준비하고 있다. 그만큼 지역 활동은 축소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새누리당의 경우, 계양을 당협위원장이 없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으로 간 이상권 전 당협위원장을 대신할 조직위원장을 모집하고 있지만 선뜻 나서는 인사가 없다.

남동갑 윤태진, 남동을 김석진 당협위원장은 정부출연 기관 및 공사에서 월급을 받고 일하고 있다. 윤 위원장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감사로, 김 위원장은 건설근로자공제회 상임감사로 경제활동 중이다. 이 때문에 지역에서의 활동은 눈에 띄지 않는다.

전임 당협위원장을 대신하는 경우도 부평을 최만용 당협위원장은 전 김연광 위원장을 대신해 당협을 맡고 있다. 특히 최 위원장은 이번 6·4 지방선거에서 시의원에 도전한다. 이에 따라 조직을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다는게 시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민주당도 새누리당과 크게 다르지 않다.

민주당은 현재 공석인 중·동·옹진, 연수 등 2곳의 지역위원장을 뽑을 계획이 없다. 신당 창당 전까지는 지역위원장을 뽑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지역위원장 자리도 신당 창당 과정에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지분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는 시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박우섭 남구청장이 겸직해오던 남갑 지역위원장은 박 청장의 구청장 출마로 김재용 변호사가 대신하고 있다. 또 서구·강화갑에서는 김교흥 정무부시장을 대신 최석인 지역위원장이 활동을 하고 있지만 폭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최근 당협·지역위원장이 예전보다 낯설다는 지적이 적지않다. 그만큼 지역 활동이 부진하다는 방증이다.

양당 시당 관계자는 “일부 원외 당협·지역위원장이 제역할을 하고 있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