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유정복 겨냥 '예외 규정 차단' 포문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의 차출론이 현실화 되면서 새누리당 인천시장 후보 경선방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새누리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의 경선 원칙을 적용할 지 아니면 100% 여론조사 등 예외규정을 도입할 지 주목된다.

새누리당 인천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안상수 전 인천시장은 여론조사만을 통한 후보자 확정 등 예외적 경선방식에 경계하며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 등 상향식 추천방식 적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학재 국회의원은 말을 아끼고 있다.

안 전 시장은 “새누리당 내에서 인천 등 특정지역에서 기존 경선방식을 깨고, 특정 후보 밀어주기 식의 경선안이 논의되고 있다”며 비판했다.

그는 “인천에서 경선을 통한 흥행몰이를 바란다면 당원과 지지자들의 자연스러운 참여 조성을 꾀해야 한다”며 “중앙에서 기존의 경선 룰을 깨면서까지 억지로 경선 구도를 만들려고 한다면 이는 그 지역의 당원과 지역민들의 눈에는 전략공천을 위한 강요로 비춰질 수밖에 없고, 결국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는 자충수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 “경선 과정에서 후보자간 담합은 있을 수 없으며 새누리당 후보자들은 모범적인 경선이 치러질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경선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시장의 주문은 대의원투표(2)와 당원투표(3), 일반선거인단 투표(3), 여론조사 결과(2)의 비율 반영한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로 인천시장 후보자를 결정하자는 것이다. 대의원 1천100명, 당원과 일반선거인단 각각 1천650명 등 4천400명이 현장 투표를 통해 인천시장 후보자를 뽑는다.

유 전 장관에게 국민참여선거인단을 통한 경선방식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인천지역 내에서 조직력이 상대적으로 밀리는 유 전 장관은 안 전시장보다 불리할 수 있다. 경선에서의 당락 여부는 대의원과 당원의 표심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인천시장 후보 경선에는 100%여론조사 등 예외적 방식이 채택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새누리당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방식은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결정한다.

새누리당 당규에는 ‘서류심사 및 여론조사를 거쳐 2인 이상의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 후보자를 선정할 수 있다. 다만,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는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여론조사로 갈음할 수 있다’고 정하고 있다.

또 여론조사가 현저히 부적절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추천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새누리당 인천시장 후보자 선출 방식은 사실상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와 100%여론조사뿐만 아니라 전략공천 등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는 셈이다.

한편 홍일표 새누리 인천시당 위원장은 “시민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선 2·3·3·2비율이 반영된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로 인천시장 후보를 뽑는 경선방식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경선방식 결정은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의 몫이어서 인천시당 측에서 뭐라고 얘기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