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시청서 "김포로 돌아가라" 기습시위

 

민주당 등 야권과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이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장관 때리기에 나섰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발언에 따른 선거법 위반, 낙하산 공천 등을 이유로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6일 민주당 문병호 의원은 성명을 통해 “박 대통령의 유정복 지지발언은 덕담수준 아니다”며 “개인지지에 관권선거 기도의지까지 드러낸 선거법 위반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대통령의 ‘인천시장은 능력있는 사람(유정복)이 해야 할 것’이라는 발언은 노골적인 선거운동이고, 이는 사전선거운동을 금지한 공직선거법 59조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중앙부처 공무원에 대한 통솔권을 가진 박 대통령의 발언과 태도는 공무원들에게 여당 후보를 지원하라는 관권선거 메시지로도 해석될 수 있다”며 “박 대통령은 선거법 위반과 관권선거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중앙선관위는 박 대통령의 선거중립 의무 위반 발언에 대해 즉각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관석 국회의원도 이날 논평을 통해 유 전 장관의 인천시장 자질론을 집중 추궁했다.

윤 의원은 “‘김포에 뼈를 묻겠다’던 자신의 지역구를 버리고 인천시에 출마하는 것에 인천시민은 물론이고 김포시민들도 황당해 할 수밖에 없다”며 “유권자에 대한 기본적 예의는 버린 채 대통령의 의중만 따르는 원정 출마가 과연 책임 있는 정치인의 행동인지 인천시민의 자존심을 뭉개는 행동이 아닌지 유정복 의원 스스로 자문해보기를 권한다”고 꼬집었다.

정의당은 이날 논평에서 “상향식 공천 개혁을 부르짓던 새누리당 낙하산 공천을 했다”며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성공을 위해 인천시장 선거에 나선다’는 유 전 장관은 관선 시절 인천 서구청장직을 내팽기치고 경기도 김포시장 선거에 뛰어든 뒤 김포시장과 국회의원 등 김포에서만 정치인의 길을 걸어왔다”고 비난했다.

이어 “뼈속까지 김포인이라고 부르짓던 유 전 장관이 300만 인천시민을 대표하는 인천시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인천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다”며 “새누리당은 형체도 없는 상향식 공천개혁 운운하지 말고, 지역시민들을 무시하는 낙하산 공천을 중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오후 1시 30분 유 전 장관이 인천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출마 배경에 대해 입장을 밝힌 같은 시각, 인천사랑시민연대·인천인권자치연합회 소속 10여 명은 인천시청 앞 주차장에서 ‘유정복은 김포로 돌아가라’며 기습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인천을 버리고 김포로 갔던 유 전 장관은 인천시장 출마를 포기하고 김포로 돌아가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