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미백은 치아를 전혀 삭제하거나 손상을 주지 않고 변색 또는 착색된 치아의 색깔을 엷게 표백하여 희고 밝게 만드는 치료 방법이다.

최근 치아미백에 효과가 있다는 각종 자가미백제가 시중에 시판되면서 치아미백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지만 이러한 자가미백제의 실제적인 효과나 사용상의 한계와 안전성에 대한 고려는 적은 것 같다.

치아미백을 시행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치아의 변색(누렇거나 어두어짐)원인을 우선 파악하는 것 인데, 이는 변색의 원인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확한 자신의 치아 미백치료를 위해서는 치아변색에 대한 전문가의 진단이 우선 필요하다.

전문가의 진단과 도움없는 자가미백제의 무분별한 사용은 자칫하면 비용이나 효과면에서 손해를 볼 수가 있다.

치과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그리고 관리하에서 치아미백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미백효과를 가져 올 수가 있다.

치아미백과 관련돼 많이 질문하는 몇가지 부분에 대해 문답식으로 풀어 보았다.

1 치아변색의 원인은 무엇일까?

* 음식물 (차, 주스, 콜라, 커피, 초콜릿 등)과 담배 등의 착색물에 의해서나 나이가 들면서 치아의 색깔이 어두워 질 수 있으며 치아의 손상으로 인한 변색이나 치아의 형성기나 유아기 때의 약물( 테트라싸이클린 계통의 항생제)의 복용 또는 불소의 과잉섭취에 의해서도 발생 된다.

2. 치아 미백의 방법은?

* 치과에서 하는 방법( 전문가미백) 과 집에서 하는 방법(자가미백) 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양쪽 방법을 함께 함으로써 미백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전문가미백은 우선 본을 떠서 치아에 정확히 맞게 제작한 미백 틀에 미백제를 담아서 입안에 끼고 있는데 보통 30~60분이면 시술이 완료된다.

최근에는 미백제에 레이저를 비롯한 여러 광선들을 조사하여 미백속도를 빠르게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있다.

자가미백은 치과에서 제작한 미백 틀과 함께 제공되는 미백제를 미백틀에 담아서 하루에 1~2시간 정도 혹은 잠자는 동안에 장착을 하는데 최대의 효과를 위해서는 4~6 주 정도 계속 사용하여야 한다.

3. 치아 미백 효과는 영구적인가?

* 보통 3~5년간 효과가 지속 된다. 그러나 6개월에서 1년에 한번씩, 일주일 정도의 간단한 터치업(touch-up) 으로 계속적인 미백효과를 유지 할 수 있다.

4. 치아 미백 과정은 안전한가?

* 안전하다. 치아미백 과정 중에 간혹 치아가 찬 것에 시리다고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잠시 미백과정을 멈추거나 과정이 끝나면 몇 일 사이에 완전히 사라진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