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를 앞두고 들뜨기 쉽고 어수선한 주말. ?
차라리 시기적으로 이때를 이용해 출발하는 여행은 한적한 맛이 있어 더욱 좋다.?
물안개 피는 해안가의 순환도로를 달려 깊은 산속의 자연휴양림도 좋고, 백로군락지와 조각공원을 거쳐 철 지난 해수욕장의 모래를 밟아보는 것도 또 다른 운치가 있다.?
주변 숲이 우거진 옥정호 순환도로에서 동백꽃을 재촉하는 통영 산양관광도로까지 빼어난 풍경을 자랑하는 드라이브 코스를 소개한다.?
?
◇옥정호 순환도로?
▶위 치(도로명):전북 임실군 운암면 운암리~마암리(지방도 749호선)?
▶특 징:섬진강 다목적 댐으로 인해 생겨난 호수로 맑고 깨끗한 넓은 호반과 운암대교 그리고 주변 숲과 어우러져 뛰어난 경관을 연출한다. 특히 옥정호는 일교차가 커서 물안개가 많이 발생하며, 봄·가을에는 그야말로 풍경이 절정을 이루어 보는 순간 턱 하고 숨이 막힐 정도로 아름다운 장면들이 펼쳐진다. ?
순환도로변 국사봉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은 절경으로 꼽혀 이곳을 카메라에 담으려는 사진작가들을 자주 만나볼 수 있다. 넓은 옥정호 호반에는 어족이 풍부해 강태공들이 많이 찾아오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주변관광지?
△사선대=오원천의 길이 휘감기던 이곳의 경치가 너무나 아름다워 하늘에서 신선과 선녀들이 내려와 놀았다는 사선대. 오색찬란한 가을 단풍이 어우러진 사선대의 경치는 가히 선경이라 할 만하다. 이곳에는 잔디구장을 비롯해 오색분수, 유기장, 조각공원, 산책로와 테니스장, 청소년 수련원을 비롯한 숙박시설 등 다양한 시설이 밀집되어 있다.?
△성수산자연휴양림=성수면 성수산의 상이암은 고려 왕건, 조선 태조 이성계와 관련된 개국 설화가 전해오는 곳으로 왕건의 글씨 ‘환희담’, 태조 이성계의 글씨 ‘삼천동’이 보존되고 있다. ?
또한 산세가 중후하여 계곡이 깊고 맑은 물이 흘러 시원하고 아름다운 골짜기로 가득하고 야영·취사시설 및 산림욕장이 갖춰져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임실읍 백로군락지=임실읍 성가마을 뒷산은 해마다 백로 천여마리가 날아들어 장관을 이루는 곳이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를 받고 있는 이 백로들은 매년 경칩 때가 되면 때지어 이 곳에 날아들어 서식하다가 남쪽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
이때 5천여 평 되는 소나무 숲에 둥지를 틀고 내려앉은 모습은 선경(仙境)을 방불케 한다.?
?
◇새천년도로?
▶위 치(도로명):강원 삼척시 정라동~교동(중로2-1)?
▶특 징:삼척항에서 삼척해수욕장까지 이르는 4.6㎞의 해안도로로 2000녀에 개설된 도로라서 새천년도로라고 부른다.?
동해안의 아름다운 일출과 해안 절경을 따라 환상의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코스며, 자연경관을 그대로 살려 절벽의 멋을 보존하였고 한쪽엔 탁 트인 바다가, 반대편엔 푸른 산이 위치하고 있어 시각적으로는 물론 심적으로도 안정된 구도를 자랑한다.?
해안도로변에 조성된 조각공원, 소망의 탑은 사계절 내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며, 영화 ‘외출’의 촬영지로 일본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주변관광지?
△비치조각공원=새천년해안도로변에 조성된 조각공원은 다양한 모습의 조각품이 바다와 어우러져 멋을 더해주고 있다. 여름이면 야외무대에서 각종 이벤트가 열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헤이즐넛 향을 머금은 이곳 자판기 커피 한잔의 여유 또한 청정바다와 함께 편안한 휴식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여름밤 동해바다에서 볼 수 있는 점점이 수평선 위를 수놓는 오징어잡이 배의 화려한 불빛과 하얗게 부서지는 파도의 조화는 매력적이며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소망의 탑=2000년 새천년의 소망을 담아 삼척시에서 건립한 소망의 탑은 건립후원자 3만3천명의 이름이 각인되어 있으며 3단 타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1단은 신혼부부의 소망석이며, 2단은 청소년, 3단은 어린이의 소망석이다.?
탑신은 소원을 비는 양손의 형태로 표현되어 있으며, 새로운 천년의 시작을 기념하는 타임캡슐을 탑 아래에 묻어두어 더욱 의미있는 곳이다.?
△삼척해수욕장=연장1.2km, 폭100m의 울창한 송림, 깨끗하고도 넓은 백사장을 보유한 해수욕장으로서 수심이 얕아서 남녀노소 모두가 수영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각종 부대시설 및 편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으며, 테마도시 내 근린시설이 완비되어 있고 주말에는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환상의 해안선 기차여행’의 종착지이기도 하다.?
?
◇산양일주도로?
▶위 치(도로명):경남 통영시 산양읍 영운리~남평리(지방도 1021호선)?
▶특 징:경남 통영시 미륵도를 일주하는 총 연장 24km의 해안 일주도로로 도로변에는 동백꽃이 심어져 있어 동백이 피는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반짝이는 동백 잎 뒤로 핀 꽃을 보며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푸른 바다와 한려수도의 크고 작은 섬들이 연출하는 해안경치가 일품이며, 한적한 바닷가 어촌마을들과 조그만 포구가 정겹게 비춰지고 차창을 열면 상큼한 갯바람이 차안을 가득 메우는 최상의 드라이브 코스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주변관광지?
△수산과학관=수산과학관은 수려한 한려해상공원 지역의 자연환경을 무대로 수산학습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통영시의 관광자원이다. 이곳은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통영의 수산업과 수산물의 발달사를 일목요연하게 전시하고 있어 학습탐방지로 적격일 뿐만 아니라, 끊어질 듯 끊이지 않는 무수한 섬들이 배회하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 천혜의 절경지로 각광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미륵산=미륵산은 울창한 수림 사이로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 갖가지 모양의 기암괴석과 바위굴이 있으며, 고찰과 약수, 봄 진달래와 가을 단풍이 빼어나 명산으로서의 덕목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
산정상에 오르면 한려해상의 다도해 조망이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우며, 청명한 날에는 일본 대마도가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보기위해 많은 관광객이 찾는 이 산은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기도 하다.?
△달아공원=달아공원은 한려해상국립공원을 조망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이곳에서는 이름을 갖지 못한 작은 바위섬에서부터 대·소장재도, 저도, 송도, 학림도, 곤리도, 연대도, 만지도, 오곡도, 추도 그리고 멀리 욕지열도까지 수십 개의 섬이 한 눈에 들어온다. 예로부터 이곳은 다도 남해와 낙조의 빼어난 조망처로 유명하여 계절과 상관없이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이원구기자 jjlw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