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여당이 주한미군 공여지 매입비용의 80%까지 국가가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 예산확보 문제로 지지부진하던 부평미군부대(캠프마켓) 부지의 공원화 및 공공시설 활용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29일 열린우리당 제1정조위원장인 문병호(부평갑) 의원은 고위정책회의에서 주한미군 공여지 매입비용의 60~80%를 국가가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문 의원은 미군이 반환하는 공여지내 도로, 공원, 하천 국유지에 대한 지자체의 매입비용 중 일부를 국고로 지원하도록 해, 반환 공여지 활용에 지자체 부담을 크게 줄이게 됐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수 십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쓰인 주한미군주둔지역 주민들이 불편을 감내해 왔으므로 국가차원에서 공여지역에 대한 특별보상이 필요하며 특히 주한미군주둔지역 지자체의 재정적 어려움을 고려, 평균 80%까지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은 부평구 산곡동에 미군부대 점유 부지 14만4천평(신촌근린공원 8만5천평)이 있다.(한국군 점유 4만3천평은 부영공원 조성)

시는 이곳에 학교, 공공청사, 문화시설, 체육시설, 도서관, 사회복지시설, 종합의료시설 등을 설립할 계획이나 공시지가 기준 5천500억 원에 달하는 땅값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문 의원은 부평미군 기지 터의 공공시설 활용을 위해 ▲주민과 만남 ▲시민단체 의견 청취 ▲공청회 ▲연구용역 등 시민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