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내달 5일 시작되는 제49회 임시회를 앞두고 과도하게 자료를 요구해 말썽을 빚고 있다.

24일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4일 개원한 제5대 시의회가 현재까지 집행부에 요구한 자료제출 건수는 모두 189건에 달한다.

각 상임위별로는 문교사회위원회 소속 의원이 159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산업위가 22건, 기획행정위가 20건으로 뒤를 이었다.

또 전체 시의회 의원 33명 가운데 현재까지 자료제출을 요구한 의원은 절반 수준인 17명에 불과하며, 이중 J의원이 요구한 자료만 101건에 달했다. 여기에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각 상임위별 요구 자료까지 취합하면 그 양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이들 의원들이 요구한 자료 중 일부는 보존년한이 지나 제출이 불가능하거나 사용 목적이 부당하다고 의심되는 자료도 상당수 끼어있어 집행부와의 마찰이 불가피해 보인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K의원과 C의원이 요구한 경제자유구역과 송도국제업무단지 개발관련 자료의 경우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며, J의원이 교육청에 제출을 요구한 각급학교 시설경비용역 현황은 그 양만 A4 용지로 1톤 트럭 한 대분에 가깝다.

이 밖에 보존년한이 3년인 경상비 지출 내역 10년치 자료를 요구하거나, 각종 시설 임대료와 인허가 관련 자료, 그리고 시 종합건설본부가 발주한 건설사업 계약서 사본 등의 제출 요구로 해당 공무원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더욱이 내달에는 국회 국정감사까지 예고돼 있어 시 공무원 입장에서는 이들 의원들의 자료요구가 여간 부담스러운 것이 아니다.

시 관계자는 “올해부터 무보수 명예직 지방의원이 유급화됨에 따라 달라진 의원상을 기대했는데, 무분별한 자료요구는 의욕적이라기보다 멋 모르는 과욕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