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교수 노동기본권쟁취를 위한 인천지역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24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광장에서 공무원노조를 사수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대위는 공무원 노조사무실 폐쇄 등 공무원노조 말살을 추진하는 행정자치부와 인천시에 우려를 표명한 후, 공무원노조를 지지하는 민주사회단체 및 시민들과 연대투쟁할 것을 선포했다.

도성훈 전교조 인천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올 1월 시행된 ‘공무원노동조합법’이 개정될 때까지 노동조합법이 정하는 법외노조로 남기로 한 공무원 노동조합의 투쟁을 적극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합법조합의 틀에 들어가면 2007년부터 시행하는 총액인건비제도 및 공무원구조조정계획에 의해, 공무원 생존권이 위협받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 3월 행자부의 불법단체 합법노조 전환 추진지침을 저지한 공무원노조인천본부 간부들을 형사고발한 인천시를 비난했다.

원학운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은 “지난 4월 공무원노동조합이 민주노총에 공식 가입하면서 정부가 더욱 탄압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이 공무원노조 탄압을 저지하는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위원장·김성진)도 이날 ‘행자부와 인천시는 공무원노동자 탄압을 중단하라’란 성명서를 통해 “민노당은 당 차원에서 국정감사를 통해 공무원노조를 법외 노조가 아닌 불법단체라고 생각하는 정부의 인식을 따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카츄히코 사토 국제공공노련(PSI) 아태지역 사무총장, 토르 오이겐 크발하임 북유럽공무원노조협의회 의장 등도 현장에 방문해 지지 발언을 했다.

카츄히코 사무총장은 “노조의 권리는 바로 인권”이라고 전제한 후 “공무원노동조합법은 국제적 기준과도 맞지 않고,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위해 인천시는 행자부의 탄압에 반대의사를 천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