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교육부총리 거취 논란이 1일 중대 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갈수록 사퇴압박 수위를 높여가는 정치권과 이에 맞서 ‘버티기’를 시도하고 있는 김 부총리 간의 기싸움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회 교육위원회가 김 부총리를 출석시켜 전체회의를 개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번 전체회의는 그간 김 부총리에 대해 제기돼온 논문관련 의혹을 공개적으로 검증하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회의 진행상황과 그에 따른 여론의 향배가 김 부총리 거취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사퇴 불가론을 고수해온 청와대가 “사실관계 규명이 중요하다”며 ‘퇴로’를 예비하는 듯한 유동적인 스탠스를 보이고 있는데다 한명숙 총리도 교육위회의 내용을 지켜본 뒤 공식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져 회의에 쏠린 관심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는 한 총리가 회의 직후 청와대에 사퇴를 건의하는 형식으로 김부총리 거취 논란을 정리할 가능성을 점치는 분위기가 강하다.

이와 관련, 정태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사퇴 거론에 앞서 사실규명이 중요한 것 아니냐”며 “김 부총리가 국회 청문회 등 공개적 방식의 사실관계 규명의 필요성을 제안했으니 국회에서 판단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번 회의를 의혹해명의 기회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여야의 분위기로 볼 때 사실상 사퇴를 압박하는 수순밟기의 성격으로 회의가 진행될 가능성이 더 높은 상태다.

당초 김 부총리의 인사청문회를 담당했던 교육위원들로서는 ‘검증 소홀’에 대한 비판여론을 의식, 고강도의 추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사청문회 당시만 해도 ‘감싸기’ 등 소극적 태도를 보여온 우리당 교육위원들은 이번 회의를 사실상 ‘청문회’에 준하는 형식으로 치른다는 방침 아래, ‘야당보다 더 강하게’ 김 부총리를 추궁한다는 입장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김 부총리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당 지도부의 스탠스와 보조를 맞추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당의 핵심 관계자는 “김 부총리는 상임위에 출석해 해명을 하는 자리로 생각할 지 모르지만 여당의 생각은 다르다”며 “우리는 사퇴의 수순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한길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우리당이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위 소집에 응해 엄중한 진실 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위 소속 김교흥 의원은 “내일 상임위는 누구를 봐주고 안봐주고의 문제가 아니다”며 “제자논문 표절과 중복제출, 연구비 이중수령 등 언론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을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여당의원들은 ‘팩트(사실관계)’의 진실여부를 떠나 도덕성 차원에서 과감히 사퇴를 결단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교육위원은 “역사의 흐름에 맞춰 처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회의에서 김 부총리에게 해명의 기회를 줄 필요없이 자진사퇴를 압박하는 장으로 활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주호영 의원은 “김 부총리에게 해명기회를 주는 것은 자기 변명할 기회만 주는 것이고 시간 벌기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며 “하루빨리 그만 두라고 촉구할것”이라고 말했다.

이주호 의원은 “여당이 청문회 성격으로 진행하려고 하지만 더이상 소모적으로 논란을 벌일 필요가 없다고 본다”며 “곧바로 물러나라고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런 분위기로 미뤄볼 때 이날 전체회의는 김 부총리 거취 문제에 대해 구속력있는 결정을 내리지 못하더라도 김 부총리의 결단을 촉구하는 상당한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김 부총리는 본인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의 기류가 부정적이란 점이 최종 확인될 경우 결국 자진사퇴 쪽으로 방향을 잡지 않겠느냐는 조심스런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