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인천시당(위원장·이용규)은 지난 27일 인천지역 전기원노동자 집회 도중 정해진(48) 조합원이 분신·사망한 사건과 관련, 전기원 노동자 권리 보장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29일 민노당 시당은 그동안 산업 및 공공시설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배전장치를 신설, 유지, 보수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해온 인천지역 전기원노동자들은 그 업무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은 물론 공공기관인 한전으로부터도 당연한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무시당해 왔다고 주장했다.

전기공사업체들이 한전의 입찰조건인 보유인력 확보를 위해 당사자인 노동자를 배제하고 임의로 부당전직을 자행, 이들 노동자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해고와 취업을 반복하는 불안정한 신분에 놓여 있었다는 것.

특히 사용자들이 전기원노동자들의 임금을 축소신고하는 방식으로 탈세한 결과, 노동자들에게 지급되는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이 줄어들게 됐을뿐만 아니라 실제 근무하지 않는 노동자들을 고용한 것으로 허위신고해 소득세까지 착복한 의혹이 있다고 민노당은 덧붙였다.

또 노조가 파업 전에 수차례 교섭을 시도했지만 회사가 노조탈퇴를 종용하는 등 갖은 회유와 협박으로 파국을 자초했다고 강조했다.

민노당 시당은 이번 분신사태가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고 구시대적인 노동착취에 혈안이 된 사용자들과 이를 비호하는 경찰·한전·노동부 모두의 책임이라고 결론내리고 전기원 노동자들의 요구사항이 관찰될때까지 함께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