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수 조원에서 수 천억 원이 투입되는 각종 개발사업과 국제 행사 개최를 추진하는 인천시가 200억~300억원을 아끼기 위해 경기도 및 서울시와 합의한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 시행을 기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들을 외면한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19일 인천시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기존 서울버스와 수도권 전철 등에만 이루어지던 환승할인제도가 오는 7월1일부터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와 마을버스까지 적용돼 경기도민들은 연간 약 1천100억 원의 혜택을 보게 된다.

그러나 지난 2006년 ‘수도권 대중교통수단간 통합환승 할인제 시행’에 함께 서명했던 인천시가 버스 준공영제 도입 추진과 시내버스 간 무료환승제 선시행 등을 이유로 실제 시행에는 참여하지 않아 인천시민들은 추가 혜택을 볼 수 없게 됐다.

통합요금제는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는지와 관계없이 이용한 거리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는 제도로 10㎞까지는 기본요금 900원만 부과되고 5㎞ 초과마다 100원씩 추가요금을 내는 것이다.

경기도민은 이번 제도 시행에 따라 마을버스, 일반버스, 전철 등을 이용하면서 각각의 요금을 지불하던 것을 기본요금만 낸 후 이동거리에 따라 추가요금만 더하면 돼 경제적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특히 버스와 지하철 등을 함께 탈 경우 도가 할인금액의 60%를 부담, 1천100억원이 소요되지만 이는 결국 도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시는 현재 용역 중인 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될 경우 300억 원의 예산이 들어갈 형편인데다 수도권통합요금제 시행 시 인천 시내버스와 경인전철을 동시 환승해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3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게 된다며 통합환승할인제 시행을 미루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은 지난 2003년부터 시내버스 간 무료환승제를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시내버스와 인천지하철 1호선 간 환승무료(할인)제를 이미 시행하는 것도 동참을 미룬 이유라고 밝혔다.

그러나 간선(일반)버스와 지선(마을)버스 이용자 모두에게 환승 할인혜택을 줬던 시가 지난 4월부터 원가보전을 이유로 마을버스를 먼저 탄 뒤 일반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에게 300원을 부담시키는 등 무료환승제 자체가 퇴색, 시의 변명이 다소 옹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공영버스제는 이용 시민 보다 버스회사와 시의 문제여서 대형사업 벌이기에 급급한 시가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는 서민 지원에 인색하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가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에 동참할 경우 인천 시내버스와 경인전철을 환승하는 시민 6만 명이 날마다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