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수소차 선제적 도입 등 저탄소·친환경 공항 구현 공로 인정

 

인천공항 전경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지난 17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에서 열린 ‘2021 한국에너지대상’ 에서 ‘탄소중립 에너지 산업발전 및 효율향상 유공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한국에너지대상은 국가 에너지 효율 향상에 기여한 유공자 및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국내 에너지 분야 최대 규모의 시상식이다.
이번 시상식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시설투자 및 에너지 효율화 노력 등 국가 에너지 효율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3월 인천공항 개항 20주년을 맞아 新비전 2030+를 선포했으며, ‘저탄소·친환경 공항 구현’을 新비전의 중점 추진과제로 수립하며 친환경 공항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해왔다.  
구체적으로 공사는 아시아 공항 최초 RE100 가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항운영 전력을 100% 친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단계적으로 공항 내 운행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100% 전환해나가기 위해 친환경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고 있다. 
* RE100 : 기업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100%를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캠페인
이와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공사는 지난 7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인근에 국내 최대 규모이자 국내 100번째 수소충전소 구축을 통해 인천공항 인근에 총 2곳(제1,2여객터미널 각 1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운영 중이며, 공항 내 업무용 차량(84대)과 셔틀버스(7대)를 수소자동차로 전환하는 등 친환경 공항 운영을 통해 국가 수소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공항 구현을 위한 공사의 노력을 인정받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공항운영에 신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하고 에너지 효율향상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에너지소비 공항에서 에너지자립 공항으로 도약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