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직무능력 상향 평준화 노력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진행 현장’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노인장기요양급여의 질을 제고하고 장기요양수급자에게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매년 재가방문 요양보호사에 대하여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교육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으로 인정받은 교육기관이 공단으로부터 직무교육기관으로 지정 받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도 관내 4개의 요양보호사 직무교육기관이 지정을 받아 교육 중에 있다.

인천계양운영센터(센터장 정호균)는 지난 16일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관내 직무교육기관 2개소를 방문하여 교육기관 관계자 및 직무교육 수강생을 격려하였다.

노인장기요양 수급자 중 치매가 있으신 어르신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장기요양시설・방문요양기관・프로그램 관리자를 구분하여 체계적인 치매 전문교육을 온라인으로 실시하고 있고, 관련시험에 통과한 요양보호사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계양지사는 치매 어르신만을 대상으로 하는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을 신설하기 위해 관내 장기요양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계양구 관내 입소시설 2개소, 주야간보호기관 1개소를 신설하였다. 

앞으로 신설된 서비스 기관에 대한 효율성과 수급자 만족도를 확인하는 한편 전문서비스 제공기관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계양지사(지사장 이정호, 센터장 정호균)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분들과 소통하여 수급자에게는 전문화된 서비스 제공을, 장기요양기관에게는 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