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경인고속도로변 3ha 규모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

 

제3경인고속도로변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 완료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일대 공기 질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남동구는 최근 제3경인고속도로변(논현동 763-2)에 3ha규모의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했다고 7일 밝혔다.

미세먼지 차단 숲은 고속도로 등에서 발생하는 공해 등 유해 물질이 도심 생활권 지역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조성하는 녹지 축이다.

남동구는 그동안 도시환경 개선에 필요한 녹색공간 확보를 위해 산림청 지원을 받아 3단계에 걸쳐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20억 원을 투자해 소래논현도시개발지역에 2ha 규모의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한 데 이어 2단계인 올해도 20억 원(국비 10억 원)의 사업비로 제3경인고속도로변에 3ha 규모의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했다.

특히 올해는 스트로브잣나무, 해송, 편백 등 미세먼지 차단 숲 외에도 은행나무 숲, 편백나무 숲, 청단풍 숲, 자작나무 숲 등 계절별 힐링길을 조성했다.

또한 벚나무, 이팝나무, 산수유, 야생화(금계국, 황화코스모스) 등 9종의 꽃나무 및 초화류를 심어 아름다운 길을 조성하고, 다양한 형태의 의자를 갖춘 휴게공간을 마련했다.
 
남동구는 내년에는 남동국가산업단지 인근에 2ha 이상 규모의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을 통해 고속도로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대기오염물질, 악취 등 공해를 저감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어 기쁘다.”며 “3단계에 걸친 이번 사업을 통해 그동안 공단 및 고속도로 등으로 열악한 대기환경에서 거주한 주민들에게 더 나은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3경인고속도로변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 완료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