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장애인 주거 복지 변화가 시작된다.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 전경.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전국 4번째로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이하 센터)가 문을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인천사서원은 올해 초 인천시와 센터 위·수탁 협약을 하고 지난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센터는 주거독립을 원하거나 필요한 장애인이 자립생활을 준비하는 단계부터 지역사회 정착하기까지 과정을 생애주기별로 지원하는 기관이다.

인천시가 지난 2018년 수립한 ‘탈시설 및 지역사회통합지원 5개년 계획’에 따라 설립한 것으로 지난해엔 ‘인천시 장애인 자립생활지원 조례’를 개정해 센터를 설치·운영할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연수구 예술로 22번길 68에 위치한다.

현재 주거전환센터를 설치한 지역은 서울과 광주, 부산시 등 세 곳이다.

센터는 인천 장애인 주거독립의 지휘본부 역할을 맡아 ‘주거전환 체계화 사업’ ‘광역형 서비스 전달체계 지원사업’ ‘자립지원시설 역량강화’ ‘홍보’ 조사·연구’ 등을 진행한다. 

‘주거전환 체계화 사업’은 주거선택-주거전환·준비-초기정착-안정화 네 단계에 걸친 체계적인 자립 지원 프로그램이다.

주거선택 단계에선 거주 시설 이용, 재가 장애인에게 여러 거주 형태를 교육·안내하고 각자 상황과 특성에 맞는 주거환경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개인별 자립전환계획을 세우고 자립을 원하는 이들을 관리한다. 자립에 성공한 장애인과 만남도 추진한다. 

전환·준비 단계는 신탁지원서비스를 연계하고 공공후견인 활동, 다양한 교육으로 본격적인 자립을 준비한다. 여기에 자립 희망자 자조 모임을 만들어 자립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신탁지원서비스는 자립하는 장애인들의 금전 피해를 줄이고 원활한 경제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한국자폐인사랑협회 신탁·의사결정지원센터가 맡는다. 

초기정착 단계는 장애인 응급알림-e서비스와 연계하고 맞춤형 반찬 배달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자립 생활 적응을 돕는 여러 장치를 뒀다.

마지막은 시기별 모니터링으로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역사회에서 생활을 이어가는 것을 지원한다. 

장애인 응급알림-e서비스는 중증장애인 가구에 긴급전화기와 화재감지센서, 가스감지센서, 활동감지센서, 응급버튼, 투척식소화기 등을 설치해 응급상황 발생 시 지역센터와 소방서, 가족 등에게 실시간 전송한다. 

여기에 공공과 민간이 연결망을 이뤄 연속적이면서 종합적인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장애인 주거전환 거버넌스’ 체계를 만든다.

장애인복지관-거주시설-센터-발달장애인지원센터 등 유관기관을 잇는 연결 다리 역할도 맡는다.

또 장애인에 연계할 수 있는 자원은 물론이고 독립한 장애인들의 정보를 상시 관리한다. 

이와 함께 자립생활주택 등 자립 지원 시설 대상 역량 강화 교육과 컨설팅 사업을 진행한다.

장애인 인식개선 홍보 활동과 주거 관련 조사·연구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달부터 장애인 지원주택 운영도 시작한다.

지난달 말 인천시, LH 인천본부와 함께 ‘장애인 지원주택사업 1차’ 협약을 하고 이달 입주자 모집에 들어갔다.

이는 LH가 매입한 주택을 장애인이 개인 명의로 계약해 소유권을 보장하는 형태다. 일반 주택처럼 기간을 정하지 않고 원하는 기간 계속 살 수 있다.

모두 8채로 그 크기는 74~78㎡다. 지원주택은 점차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재원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 센터장은 “우리 센터는 주거독립이 필요한 장애인이 자립 생활 준비부터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정착할 때까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해 장애인 삶의 질을 전반적으로 높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며 “인천은 장애인 자립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이고 장애인 활동 역시 활발한 지역이다. 이제 막 한 발 뗐을 뿐이지만 시민들의 열망을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 직원들과 (맨 오른쪽에서 두 번째)정재원 센터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