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력 30년 이상, 혁신의지, 제품·서비스 차별화 등 평가해 7곳 선정-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장수 소상공인의 성공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인천지역 백년가게 7곳을 추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7월말 2차로 7곳를 추가 선정한 것이며, 이번 선정으로 인천지역 백년가게는 모두 46개로 늘어났다. 

연도별(누적)로 (’18) 4개 → (’19) 19개 → (’20) 37개 → (’21) 46개로 늘어났다.

백년가게는 소상공인 성공모델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18. 6월부터 시행한 사업으로, 업력 30년 이상 된 가게 중에서 경영자의 혁신의지,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등을 전문가가 종합평가하여 선정한다. 

이번 2차 선정에서 점포만의 특색과 노하우로 오랜 기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백년가게로 선정되었다.

인천 동구에서 50여 년간 단골손님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음식점인 ‘깜상네’와 3대째 변함없는 정성으로 삼계탕을 내어온 인천 중구의 ‘인현통닭삼계탕’이 선정되었으며, 마니산 입구에서 직접 개발한 토속음식을 판매하는 ‘단골식당’도 강화도의 새로운 백년가게로 선정되었다.

또한 부평 지역에서 인천 최초의 라이브 클럽으로, 지역 대중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락캠프’,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천 나들가게 1호 점포인 ‘창조할인마트’가 선정되었다.

인천중앙시장(동구)에 위치하며 자체 한복 기술을 통해 전통을 이어가는 ‘샤론한복’과 진흥종합시장(부평)에서 한 자리에 40여년 넘게 건어물을 판매해온 ‘영광상회’가 백년가게로 선정되며 지역 전통시장의 소상공인 성공모델로 자리 잡았다.

선정업체에는 백년가게 확인서 및 인증현판을 제공하며 온·오프라인 홍보와 컨설팅, 교육, 정책자금 우대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진다. 또한,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성장지원사업’을 통해 온라인 판로 개척과 더불어 노후 시설을 개선할 수 있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백년가게 육성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가게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인천남·북부센터에 수시로 신청할 수 있으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www.semas.or.kr) 및 백년가게 육성사업 홈페이지(100year.sbiz.or.kr)를 통해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유동준 청장은 “코로나19 이후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점포만의 특색과 노하우를 통해 경쟁력을 잃지 않은 백년가게가 소상공인의 성공모델”이라 말하며,

“인천지역 소상공인 성공모델을 확산시키기 위해 백년가게에 대한 홍보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