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는 이달 말까지 김장 채소재배 농업인 및 주말농장 도시농업인을 대상으로 김장채소 적기파종 및 재배관리 요령에 대한 기술 지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김장채소는 적기에 씨 뿌리고 아주심기 해야 품질 좋고 맛좋은 김장채소를 생산할 수 있다. 

인천을 포함한 중부지역의 적정 씨뿌리기 시기는 8월 상·중순경이며 배추 아주심기는 9월 상순경에 파종 후, 20~25일경 흐린 날을 선택해 심는 것이 뿌리 활착을 도와 초기 생육을 왕성하게 할 수 있다. 

맛좋은 김장채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요하다. 1,000㎡ 기준으로 완숙퇴비를 2,000kg 이상 충분히 넣고 질소 11kg, 인산 7.8kg, 칼리 11.8kg, 석회 100~150kg, 붕소 1.5kg을 밭에 고루 뿌린 후 밭갈이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결구가 실시되는 시기에는 비료요구도가 높기 때문에 웃거름을 15일 간격으로 3~4회 실시해야 품질 좋은 김장채소를 생산할 수 있다. 

조영덕 인천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품질 좋은 김장채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적기에 씨뿌리기 및 아주심기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고 시기별 병해충 관리 및 양분공급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생산량 증대를 위해 농업인과 도시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기술 지도를 실시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