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12일 시민과 전문가 등 지역의 다양한 수요와 의견 청취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

인천광역시와 해양수산부는‘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본격 추진을 위해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사업의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로서 8월 12일(목) 오후 14시에 유튜브(비대면) 영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현재까지 도시계획 및 건축허가 등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다음달 9월 착공을 앞두고 있다. 

설명회는 당초 주민들을 초청한 대면행사로 추진코자 했으나 지난 7월부터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가 지속되면서 부득이하게 유튜브(Youtube) 채널을 활용한 영상으로 추진하게 됐다. 이번 설명회는 그간의 사업추진 경과 및 사업계획(건축·전시) 보고, 시민과의 질의응답 순으로 약 1시간 30분에 걸쳐 진행된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2024년 6월 개관을 목표로 월미도 갑문매립지 일원 부지 27,601㎡, 건축연면적 17,318㎡, 지상4층 규모로 건립되며 전시시설, 교육시설, 관람객 편의시설, 수장(收藏) 시설로 구성된다.

전시공간에는 서해안 해운·항만의 변화와 발전사 기록·전시, 다양한 섬의 특성이 담긴 해양민속사관, 영흥도선·대부도선 등 고선박 연구전시관 등이 포함되어 서해안의 장구(長久)한 해양스토리를 담는 연구, 보존, 전시, 교육의 산실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앞으로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 단순한 전시공간을 뛰어 넘어 명실상부한 수도권 대표 해양교육·문화 거점이 되려면 정부와 인천시의 노력은 물론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본 사업이 해양도시 인천을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본 행사에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과 제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