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군·구별 참여자 모집해 9~11월까지 노인 근로 예정

 

인천시는 코로나19로 악화된 저소득 어르신의 소득보전 및 신체활동 감소에 따른 축소된 사회활동 장려를 위해 ‘2021년 하반기 노인일자리 지원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올해 1,551억 원(국비 50%, 시비 25%, 군·구비 25% 매칭)을 투입해 총 4만 3,366명의 노인일자리 사업을 목표로 지난 6월 말 기준 4만 4,397명의 관내 어르신이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른 것으로, 사실상 인천시의 사업이라기보다는 보건복지부의 사업에 가깝다.

복지부가 국가에서 각 지자체에 사업량 및 일자리 수, 급여 등의 기준을 정하고 절반의 국비를 지원해 주면, 시가 지방비를 매칭해 관내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주는 시스템이다.

시는 지난해 대비 2,276명 늘어난 만큼의 목표를 잡았다고 밝혔다. 다만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시가 확보한 노인일자리 증가폭(’18년 2만 7,313명, ’19년 3만 4,819명, ’20년 4만 1,090명)에 비교하면 올해 목표치는 꽤 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가 대상이다. 통상적으로 시급은 9천 원 내외로 하고 있으며 회(하루)당 3~5시간 정도 일을 하고 한 달에 10회 내외로 근무한다. 물론 직종에 따라 일하는 횟수나 시간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시는 이번에 확대 추진되는 사업에 대해 총 20억 원 가량의 예산을 추가 투입해 1,185명의 어르신에게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한정하면 일하는 기간이 3개월이긴 하지만, 기초연금을 받는 노인들의 일자리 지속성을 위해 내년 1월에 추가모집을 하고 해당 어르신들이 다시 신청하고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재 우리 시의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천 역시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는 과정에 있는 도시임을 전제하면 관련부서가 예산 및 일자리 수를 계속 늘려가야 한다는 이야기도 되는 셈이다.

따라서, 올해 목표치가 다소 떨어져 있는 부분은 코로나19의 영향을 감안하더라도 아쉬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시는 이에 대해서는 “인천형 어르신 새일자리 공모사업 및 전문시니어 양성교육 사업, 인천형 특화사업 등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고 현재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현재 시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시, 군·구 노인인력개발센터,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노인회 등에서 수행하고 있다.

8월중 각 군·구별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들은 관할 군·구청 노인일자리 담당부서 및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문의 또는 인천 노인일자리 정보시스템(www.innojung.go.kr/job)에 접속하면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일자리 및 고령화시대 노인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신규 일자리 창출로 어르신에게 웃음과 삶의 활력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