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인천시당, “인천시에 직접 확인, 환영한다” 논평

인천상륙작전기념관 내 전두환 기념석비. 이제 곧 철거를 앞두고 있다. ⓒ노동당 인천시당

 

인천시가 인천상륙작전기념관 내 전두환 기념석비 등 미화 시설물들을 연내 철거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27일 노동당 인천시당 및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최근 시 문화유산정책과는 인천시의회의 6월 회기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철거비용으로 2천만 원이 책정돼 있다.

이 예산은 올해 하반기 내에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의 전두환 기념석비 및 현 자유수호의 탑에 부착돼 있는 추모시비를 철거하는 데에 사용될 예정이다.

다만 이 철거물들은 완전 폐기되는 것은 아니고 상륙작전기념관 수장고에 일단 보관시켜 놓는다는 계획이다.

기념석비는 봉황과 ‘대통령 전두환’이란 글씨를 없앤 새로이 제작된 석비가 세워지고, 자유수호의 탑에 있는 추모시비는 통째로 없어지고 ‘자유수호의 탑’이라고 적힌 새로운 석판이 붙여질 예정이다.

 

기념관 내 자유수호의 탑에 있는 추모시비(빨간색 표시) 역시 연내 철거된다.

 

실제 이 기념석비 등은 노동당 인천시당 외에도 지역사회 내부에서 그간 “반드시 철거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왔다.

실제 노동당 인천시당이 지난 2013년부터 요구했다는 기념식수비(표지석)는 인천시가 지난해 9월 철거했다. 이 역시 완전 폐기된 건 아니며 현재 별도 보관 중이다.

노동당 인천시당은 2013년 8월과 2019년 5월 두 차례나 인천시에 전두환 기념비와 기념식수비를 없애라는 공식 민원을 내고,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인천 시민단체들과 함께 인천시청 입구 계단에서 ‘전두환 흔적제거,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전두환 석비 철거 촉구’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면서 박남춘 인천시장에 “전두환 흔적을 제거하라”고 촉구하기도 했었다.

이어 올해 5월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전두환 기념석비 앞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 41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열고 이 미화 시설물들을 철거할 것을 재차 요구하기도 했다.

노동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전두환 기념석비 등 미화시설물 철거는 2013년부터 투쟁해온 결과로 역사를 바로 세우고, 국민을 향해 총칼을 휘두른 학살자의 흔적과 잔재를 찾아내 제거하고 청산하는 마땅히 해야 할 정의로운 일이며 오욕의 역사를 정화하여 바로잡는 길”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인천시민들과 함께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의 전두환 기념석비 등 미화 시설물이 인천시의회의 의결로 철거돼, 설치된 지 37년만에 사라지도록 결과를 만든 것을 환영하는 바”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