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지정 생활치료센터 가동률 90% 수준... 이달 중 포화 예상도

박남춘 인천시장(사진 왼쪽)과 홍인성 중구청장 등이 SK무의연수원 생활치료센터를 방문해 시설점검을 하고 있다. ⓒ인천시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직접 영향을 받고 있는 인천시의 생활치료센터 확보도 다급해진 듯한 분위기가 엿보이고 있다. 시의 예상보다 확진자 급증세가 높아지면서 센터의 병상이 자칫 부족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16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현재 인천대학교 기숙사를 비롯한 민간기업 연수원 및 기숙사 시설 등 3곳을 생활치료센터로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두고 해당 기관 및 기업과 협의중에 있다.

시는 청라 하나글로벌연수원(268실)과 영종 경정훈련원(114실) 등 기존 2개소의 생활치료센터에 SK 측으로부터 협조를 받은 SK무의연수원(124실)과, 서구 백세요양병원(120실) 2곳을 추가로 확보하고 16일 현재 운영 중에 있다.

그런데 최근 수도권 4차 대유행으로 젊은 층에서 무증상 내지 경증 정도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생활치료센터의 병상 확보 문제가 다시금 시를 고민하게 만들고 있다.

인천지역에서는 지난 6일부터 현재까지 10일 연속 하루 50명 이상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14일을 전후로는 100명 수준에 가까운 90명대 후반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될 만큼 더 심각해졌다.

15일 자정 0시를 기준으로 시가 보유한 생활치료센터는 정원 506에 387명이 입소해 76.5%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시가 기존에 보유했던 경정훈련원이나 하나글로벌연수원은 각 정원의 90%에 이미 도달하고 있는 상태다.

16일을 기준으로 시가 120병상을 더 확보해 현재 잔여병상은 230개 안팎으로 남아 있기는 하다.

그러나 최근 신규확진자 수가 90명대 후반을 기록하고 있는 점, 그리고 하루 80명 내외로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는 인원을 감안하면, 하루 퇴소인원 50명 안팎까지 감안한다고 쳐도 신규 확보 병상이 곧 포화상태에 이른다고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시 관내의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가시적으로 꺾어지는 분위기를 보이지 못한다면, 현재의 확보 병상시설로는 조만간 포화 및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시도 이를 계산하지 않은 것은 아니어서 최근의 병상 추가확보 외에도 생활치료센터의 추가 확보를 위해 행정력을 투입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이것이 결코 쉬운 문제는 아니고, 실제 협의에서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추가 지정은 아직까지는 확정된 게 아니라 검토 단계에 있다고 봐야 한다”며 “인천대학교와의 협의에는 재학생들 반발도 있어 그것도 감안해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 인천대 총학생회의 최근 SNS 계정에는 시의 생활치료센터 지정에 대한 ‘공식 반대’의 입장이 올라오기도 했다.

그렇다고 시가 타 시·도로 환자들을 이송한다는 것도 현재로서는 불가능에 가깝다. 지방 시·도 역시 코로나19의 4차 대유행을 직·간접적으로 받다보니 당장 자신들의 확진자 병상확보에도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에서 인천 확진자들을 받아줄 리가 만무하기 때문이다.

실제 16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비수도권도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4명까지 줄여 단일화해 달라”는 공식입장을 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수도권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님을 직시한 것이다.

시는 현재 대비 1~2개 정도의 센터를 추가 확보하면 숨을 돌릴 수는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다행인 점은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는 확진자는 평균 일주일에서 10일 정도면 퇴소하기 때문에, 누적치까지 시에 부담이 되는 부분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