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사단법인 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가 주관하는 제3회 한국문화가치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문화가치대상’은 특색 있는 문화관광정책을 추진해온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사업성과를 점검하고 엄격한 평가를 통해 대한민국의 문화가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2019년 마련된 상이다. 

올해는 조직역량과 사업성격·사업성 등 3개 항목에 대해 외부전문가 및 협회의 합동평가를 거쳐 공정하게 선정했다. 

동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온택트 공연 수요에 발맞춰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한 ‘사랑방 콘서트’와 ‘송년음악회’ 개최 등 온라인 문화공연 콘텐츠를 제작한 성과를 얻었다. 

아울러, 지역예술인의 조형물 설치를 통한 문화휴식공간 조성, 동구 마을의 생활사·지역사를 조사·기록한 책자 발간,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문화예술 공간인 우리미술관과 지역의 역사성을 담은 배다리성냥박물관 및 60·70년대 근·현대사박물관인 수도국산 달동네 박물관 운영, 배다리 일원을 문화예술의 거리로 지정했다. 

이는, 문화예술인과 청년· 다문화 계층의 창작과 창업활동을 위해 지원사업을 펼치는 등 동구만의 역사성과 독창성을 살린 다양한 문화정책들이 각 부분에서 높게 평가받았다. 

앞서 ‘민선7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결과 최고등급(SA) 획득’ 및 ‘제19회 중부율곡대상 자치단체 경영부문 대상’ 등 다양하고 우수한 정책 추진으로 다수의 상을 수상해왔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한국문화가치대상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동구의 역사문화 자산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동구의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