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복지기준선 시민평가 모니터링단이 지난 4월 위촉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하 인천사서원)이 인천복지기준선 집중 점검에 나선다.

15일 인천사서원은 인천복지기준선 시민평가 모니터링단이 118개 실행과제 중 33개 사업을 중점사업으로 선정하고 오는 8월부터 두 달간 분과별 추진 상황 등을 살필 방침이다.

중점사업은 지난 2019년 진행한 인천복지기준선 연구를 바탕으로 소득, 건강, 교육, 주거, 돌봄 등 5개 분과별 위원과 시 담당자가 토론을 거쳐 최종 선정했다. 이는 전체 실행과제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로 활용한다. 나머지 85개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구분해 다룬다. 

분야별로 보면, 소득 분야는 ‘인천형 기초보장제도 시행’ ‘인천형 긴급복지 지원확대’ 등 6가지 사업을 뽑았고 건강 분야는 ‘감염병 전담병원 설립’ ‘제2인천의료원 설립’ 등 6개 사업을, 교육 분야는 ‘다문화 학생을 위한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 ‘학교 부적응 학생 지원확대’ 등 9개 사업을 선정했다.

주거 분야는 ‘인천형 공공임대주택 확충’, ‘우리집(영구임대주택) 공급’ 등 6개 사업을, 돌봄 분야는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 지원 대상자 확대’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등 6개 사업을 꼽았다. 

인천사서원은 다음 달 중순 분과별 사업 설명회를 시작으로 한 달간 평가를 거쳐 오는 10월 최종 평가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복지기준선과 연계성, 실효성, 지속성 등을 중점적으로 살피며 사업 진행수준을 점검한다. 

평가결과와 분과별로 제안한 신규 사업은 내년도 시 사업계획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민평가 모니터링단은 지난 4월 발족했으며 다양한 분야 전문가 19명이 활동한다. 

인천복지기준선은 인천시민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하는 인간다운 삶의 기준을 말한다. 이에 인천시는 지난해 말 5개 분야 118개 실행과제를 선정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인천복지기준선 연구를 맡은 신상준 인천사회서비스원 부연구위원은 “모니터링단이 118개 실행과제를 모두 평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복지기준선을 대표하는 분야별 사업을 뽑아 평가지표로 활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