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PC구매 및 연차 초과사용 등 관리소홀 감사 적발해”

 

인천 관내의 일선 학교들이 정해진 절차를 밟지 않고 3천만 원이 넘는 태블릿PC 70여 대를 구입하거나 교원 연가 관리 등에 대한 관리소홀 등으로 인천시교육청 감사에서 적발됐다.

1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올해 4월과 5월 일선 고등학교 3곳의 자율감사를 통해 9건의 현지 조치 처분을 내렸다.

이 세 학교들이 감사를 통해 적발된 내용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한 학교는 지난해 4월 원격 수업을 위한 태블릿PC 76대를 3,6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구입했는데, 이 과정에서 별도의 물품선정위원회를 열지 않은 채 진행했다.

또 지난 2019년 7월에는 약1천만 원 상당의 학교 경비초소를 신설·구매하는 계약을 맺었는데 이 과정에서도 물품선정위를 열지 않고 진행했다가 적발됐다.

일선 학교들은 비위 행위 등을 방지하기 위해 1천만 원 이상의 물품을 구입할 때는 미리 물품선정위를 열고 해당 위원회를 통해 성능과 제조사, 가격 등을 다각도로 검토한 후에야 업체를 선정하는 등의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다른 학교는 지난 2019년 교원 2명이 병가를 법정 일수인 연 60일보다 초과해서 냈고 학교에서 이를 허가한 내용으로 적발됐다.

이 학교는 지난 2018년에도 퇴직 교원 2명이 법정 연가일수를 초과했고 교원 2명은 진단서도 없이 6일이 넘게 ‘병가’ 명목으로 휴가를 쓴 것으로 확인됐다.

또 3년 동안 교원 인성교육 연수를 하지 않은 부분이나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하지 않은 등의 경우도 함께 적발했다.

시교육청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했으며 관리감독을 더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