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 열고 비전 제시 및 분야별 정책 발표

1일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이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취임 3주년을 맞는 기자회견에서 오는 “2030년에는 인천이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의 제2도시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1일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인천 2030 미래비전’을 주제로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를 열면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비전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2030년 인천의 4대 미래상으로 △환경특별시, 탄소중립 선도도시 △경제 구조 고도화에 성공한 도시 △시민의 생활 만족도가 높은 도시 △신뢰와 자부심이 넘치는 도시 등을 목표로 제안했다.

이중 가장 강조한 분야는 ‘환경’ 카테고리로, 이미 2025년 사용 종료를 선언한 수도권매립지에 대해 “후진국형 폐기물 처리방식의 상징이자 구시대의 유산으로 반드시 종료시키겠다”며 “종료 이후에는 2,500만 수도권 시민의 휴식공간과 미래 환경기술을 연구·실증하는 환경연구 및 스타트업 육성단지로 변모시키겠다”고 밝혔다.

2050년 탄소중립에 대해서는 “현재 인천의 에너지 자립도는 247%로 인천시민이 쓰는 것보다 2.5배나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발전 분야가 인천 전체 탄소 배출량의 54%를 차지한다”면서 “현재의 인천이 비록 국내 도시들 중 탄소중립이 가장 어려운 도시지만 꿋꿋이 해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해상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2030년까지 36% 전환), 수소버스 등 무공해 교통수단 확충, 녹지·갯벌·하천 생태계 복원을 통한 탄소흡수원 확대, 저탄소 생활문화 확산 등을 방향으로 잡고 2040년까지 2018년 기준 탄소배출량의 80% 이상을 감축을 목표로 하겠다는 설명이다.

박 시장은 최근 시의회 시정질문과 관련해 한 시민단체가 “입장이 불분명하다”고 제기한 부분을 의식한 듯 “자체 노력과 명분을 통해 영흥화력 발전소 조기 폐쇄도 관철시킨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일자리 및 경제 분야와 관련해서는 “첨단산업 중심 일자리가 풍부한 도시가 되도록 지역별로 핵심첨단산업을 선정해 집중 육성하고 지역 간 밸류체인을 연계하겠다”고 밝혔다.

가시적으로 성과가 나타난 바이오 산업 외에도 항공정비(MRO), 미래모빌리티, 메타버스 등 콘텐츠 산업, 수소산업 등을 인천의 미래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전략산업으로 선정해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주택분야에서는 정주 만족도가 높은 ‘살 만한’ 주택을 공급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인구유입도 꾀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검단지구 등 4개 신도심 개발을 통해 2030년까지 11만 호의 주택을 공급하고 인천형 우리집 등 공공임대주택 6만 4,000호를 추가 공급해 임대주택 비율을 10% 이상으로 증대하겠다고도 말했다.

교통과 해양·항만 분야로는 “해양도시 인천의 매력을 시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해양친수공간을 확대하고 송도에서 검단까지 연결하고 원도심을 통과하는 인천3호선을 신설해 원도심과 신도시를 잇는 교통망 구축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서구 등을 중심으로 여론이 좋지 않은 4차 국가철도망 계획(GTX-D 관련)과 관련해서는 “차기 대선 등을 기회로 계속적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인천시민의 교통향유권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남은 1년여 임기와 관련해서는 “최선을 다해 민선7기를 마무리하고 특히 경제와 환경 분야는 누구도 흔들 수 없도록 기초를 쌓겠다”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의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 현장 모습. ⓒ인천시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