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노동운동 현대사 흔적... 시민단체 “시 도계위 일방결정”

인천도시산업선교회 건물. (사진 제공 = 박상문 지역문화네트워크 공동대표)

 

인천 산업 민주화의 중요한 곳이었으며 인천 노동운동 역사의 흔적 중 하나로 평가받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 건물을, 인천시가 결국 철거하겠다는 결정을 내려 시민사회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인천도시산업선교회 보존협의회(이하 보존협)은 24일 인천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내린 화수·화평재개발사업은 선교회와 화도교회 건물 존치를 약속하지 않으면 승인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23일 오후 시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동구 화수·화평재개발정비사업에 대한 2차 심의에서 해당 사업을 조건부 승인했다.

이 재개발 사업은 화평동 1-1번지 일대 18만 998㎡에 지하 3층·지상 40층 규모의 아파트 31개 동을 지어 2,986가구를 공급하는 것이 골자다.

시는 교회는 이전하지만 해당 부지에 표지석 등을 세워 흔적은 남겨두는 식의 방식을 교회 측과 협의한다는 것이 조건부의 주요 내용이다.

시민단체들은 인천도시산업선교회(1961년)와 화도감리교회(1907년)는 존치가 필요한 만큼 재개발사업의 설계 일부 변경 등을 요구해 왔었지만 시는 이를 들어주지 않았다.

인천 현대사에서도 중요하게 거론돼 왔던 인천도시산업선교회 건물은 인천 노동운동의 중요한 순간으로 평가받는 동일방직 사건 당시 여성 근로자들의 피신처 역할로 역사에 기록돼 있다. 1907년 설립된 화도감리교회 역시 일제강점기 시절 지역 계몽운동과 청년운동의 중요한 근거지였다.

한편 재개발조합 측은 이미 10년 넘게 사업이 답보 상태에 있었기에 원도심 노후화가 심각하다고 보고 사업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대신 지난 2009년 정비계획 단계부터 교회가 이전할 수 있는 대체 용지를 마련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반면 보존협은 “조합 측이 대체 용지에도 차액을 내고 들어오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다”고 밝히고 있다.

보존협 측의 말이 맞다면 조합이 ‘마련해준’ 게 아니라 ‘구입 요구’를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는 만큼, 양측의 말이 어디까지 맞는 말인지는 추후 따져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이전에 ‘대체 용지’라는 언급 자체가 철거를 전제하는 표현인 만큼, 시민사회 전반은 ‘존치’에 무게를 두고 있는 상황이다.

보존협 측은 “지난달 1차 도계위에서 현장 조사를 하기로 하고, 관련 보고서 하나 없이 누가 왔다 갔는지도 모르게 했다”며 “지역의 현대사사 담긴 문화유산과 관련한 개발 심의를 그렇게 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성토했다.

이어 “문화유산의 측면에서 도시계획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인천시 도계위는 교회 철거를 결정한 데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회 존치를 요구하며 지난 22일부터 단식에 돌입한 김도진 목사와 김정택 목사는 선교회 건물 앞으로 자리를 옮겨 무기한 농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한편 시 도계위의 선교회 건물 철거 결정은 인천지역 전반서 반발 여론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선교회 건물이 인천 역사에서 중요한 흔적인 만큼 철거는 막아야 한다는 여론이 이미 어느정도 인증돼 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지난 22일 선교회 건물 존치와 관련한 긴급토론회에서는 박상문 지역문화네트워크 공동대표와 정세일 인천생평포럼 대표, 김영철 인천주거복지센터 상임이사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은 물론 조성혜 시의원과 박우섭 전 인천미추홀구청장이 한자리에 모여 철거는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 나오기도 했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