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사들 “처우 열악” vs 운영주체 “권한 밖 일”

인천관광안내사지회가 파업 돌입을 선언한 후 15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인천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관광안내소에서 일하는 안내사 노조들이 열악한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최근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운영주체는 자신들이 해줄 수 있는 권한을 넘는 요구라며 요구안에 대한 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16일 인천시와 (사)인천시관광협의회,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인천지역 관광안내사들로 구성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관광안내사지회’는 “인천시가 관광안내소를 민간에 위탁해 고용불안 및 저임금 급여 등이 강요되고 있다”며 파업에 돌입했다.

인천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 인천역 등지에 설치된 관광안내소 10곳에서 총 27명이 근무하고 있다.

안내사들이 파업에 돌입한 것은 시가 관광안내소 운영을 민간에 계속 위탁하면서 안내사들 당사자가 잦은 수로 근로계약을 재체결해야 했고 이로 인해 고용불안과 임금 수준이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실제 이들 안내사들은 2015년부터 올해까지 인천도시공사와 인천관광공사를 거쳐 인천시관광협의회까지 운영주체가 계속 바뀌면서 계약서만 9차례 써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천관광협의회 운영 하에 안내사들은 3천만 원 이하의 연봉을 받고 있는데. 이는 울산이나 부산 등 타 시도(노조 자료에 따르면 3,300~3,800만 원 사이)에 비해 열악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때문에 안내사들은 시가 민간위탁을 계속 맡기지 말고 시가 관광안내사를 직접 고용하는 형태로 바꾸고 임금 수준도 인상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인천관광안내사지회는 지난 3월부터 인천시관광협의회와 총 9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이후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지방노사정위원회의 조정까지 결렬돼 15일부터 파업에 나선 것이다.

인천시관광협의회가 보내준 자료에 따르면 교섭 과정에서 총 28개 쟁점사항이 있었고 이중 11개 쟁점(연차수당 등)에 대해서는 합의를 봤지만 나머지 부분(복지제도, 조합활동 등)에서는 협의를 보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시관광협의회 관계자들이 16일 연수구에 소재한 협의회 사옥에서 자체 설명회를 열고 있다. ⓒ배영수

 

이같은 안내사들의 파업에 대해 인천시관광협의회 측은 억울한 면이 있다는 입장이다. 일단 운영주체 자체의 권한폭이 크지 않고 시에서 지원된 재정으로 줄 수 있는 급여에도 한계가 있으며, 안내사들의 역량도 키워야 하는 시점이라는 주장이다.

인천시관광협의회 측 관계자는 파업돌입 다음날인 16일 자체 설명회를 열고 “현재 우리 권한과 주어진 예산으로 임금을 올려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며 이는 협의회 단독결정이 아닌 시 담당부서와 이야기를 나눠보고 판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정규직 전환은 우리 권한 바깥의 일이며 고용불안 주장 역시 신규 사업자로 사업이 넘어갈 경우 고용승계를 하도록 시와 협의해 불안요소도 일부 해소하는 등 자체적으로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인천시 역시 “관광안내사들의 임금인상 및 정규직 전환 등 요구사항을 이해못한 바는 아니지만, 이미 올해 예산이 정해져 있어 그 요구들을 다 들어주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노조와 협의회 간 의견 충돌을 넘어 허위사실 유포 여부에 대해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갈등은 더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노조 측은 파업과 관련해 “1년차와 17년차 임금을 계속 동일하게 적용하고 협의회가 임금인상 요구도 거절하는 등 관광안내소의 정상 운영을 하지 못하게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협의회가 관광안내소의 예산을 자체 예산으로 전용하고 협의회 임원이 관광안내소 예산을 취득한 정황이 있으며, 임금인상에는 인색하면서 북카페 예산은 책정하고 협의회가 1천만 원의 재정지원이 받았다”는 주장도 함께 말했다.

그러자 협의회는 “기본급이나 식대만 계산하면 그렇게 계산이 나오지만 직무와 직책 및 성과수당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시가 인건비 예산으로 책정한 범위 내에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간담회 요청도 했으나 오히려 노조가  거절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관광안내소 운영에 필요한 예산 전액이 시의 통제에 입각한 시스템인 만큼 이를 전용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며, 협의회 임원이 사업에 부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돼 있어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북카페 등과 관련해서는 “예산사용이 승인된 사업으로 인건비 관련 예산과는 별개사업이며, 재정지원 내용도 관광진흥법 및 시 관광진흥조례에 의한 지원 내용으로 관광안내소 사업과는 무관하다”며 “이 또한 시의 컨트롤 하에 진행된 사항”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관광안내소의 파업이 시민 및 관광객들의 불편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협의회 및 관광안내사들과의 협의 자리를 계속해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미 노조와 사측이 ‘단체교섭’의 상황으로 대립하고 있는 만큼 단기간 내로 협의점을 찾을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안내사노조와 협의회, 시 모두 고민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