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선거구 획정 관련 정당입장 묻는 질의서 보내

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인천의 한 시민단체가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둔 현재 시점에서 각 정당의 인천시당에 인천 기초단체(군·구) 의회의 선거구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2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최근 각 정당의 시당에 군·구 의회 선거구 획정 등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송부했다고 밝혔다.

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방선거 6개월 전에 획정안을 인천시장에게 전달토록 돼 있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기초의원 선출과 관련해 2인 선거구 13개, 3인 선거구 20개, 4인 선거구 4개'로 획정안을 상정했었다.

그러나 시의회(당시에는 민선6기 당시의 7대 의회)는 4인 선거구를 모두 없애고 2인 13개, 3인 20개로 수정 가결했다.

인천평복연은 시의회가 선거구 쪼개기를 통해 다양한 시민들의 선거 참여를 제약해왔다는 입장이다.

이에 지방선거를 1년 앞둔 시점에서 각 정당이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이 질의서를 보낸 배경이라고 밝히고 있다.

만약 이번 지방선거에서 4인 선거구가 나오면 득표율 순에 따라 당선자가 4명이 나오기 때문에 거대 정당이 기초의회 의석까지 독식하는 것은 막을 수 있다는 게 인천평복연의 입장이다. 

또 군소정당 소속 후보나 정치 신인 등이 의회에 등용될 수 있는 확률도 넓어진다고 보고 있다. 

최근 정치권에서도 장애인이나 여성, 청년 등 다양한 계층을 정치에 참여시키는 등의 활동이 나타나고 있는데, 3인 혹은 4인 선거구제를 늘려 군소정당 등의 참여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인천평복연 측은 밝혔다.

인천평복연은 질의서에 대한 답변이 도착하는대로 이를 취합해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