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의사환자 및 검사 대상자, 자가격리자 등 이용가능

코로나19 수원형 방역택시 표지판 이미지. ⓒ수원시청

 

수원시가 ‘코로나19 수원형 방역택시(이하 방역택시)’ 20대를 지난 27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31일 수원시에 따르면 방역택시는 코로나19 의사환자(코로나19 확진환자와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코로나19 임상증상이 나타난 자) 및 검사 대상자, 해외입국 자가격리자 중 자차(自車)·도보로 이동이 어려운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특수 교통수단으로 지난 27일부터 운행이 시작됐다.

현재 ▲코로나19 의사환자 중 검사대상자 ▲해외입국 자가격리자 중 해제 전 검사대상자 ▲자가격리 기간 중 다른 장소로 이동해야 하는 사람 ▲코로나19와 관련해 다른 사람과 접촉이 어려운 사람 등이 이용할 수 있다.

수원시는 일반택시 회사·개인택시 조합을 대상으로 ‘수원형 방역택시’ 운행 희망자를 모집했다. 방역택시는 대형승합택시 9대, 모범택시 9대, 대형승용택시 2대다. 차량 앞 유리에 ‘코로나19 수원형 방역택시’라는 표지판이 부착돼 있다. 

방역택시에는 운전석과 뒷좌석 사이에 비닐 차단막이 설치돼 있다. 운행 전·후 택시 내부를 소독한다. 

사전 승인을 받은 전담 차량(운전기사)만 방역택시로 운행할 수 있다. 예약제로 운영하고, 미터기 요금을 적용한다. 일반 승객은 이용할 수 없다.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은 “방역택시는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운영된다”며 “코로나19 감염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