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방역대책 발표... 1,126명 선발

박남춘 인천시장이 16일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상황 일일점검 회의’에서 군수·구청장들과 코로나19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인천시

 

코로나19 방역과 지방공무원 임용 등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는 인천시가 다음달 5일 올해 최대 규모의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24일 시에 따르면 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강화된 시험 방역대책을 마련하고, 안전하고 공정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조치를 강화하며 시험 관리와 방역 인력으로 시와 군·구 공무원 1,6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당일 가용 행정을 총동원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인천 시내 중·고교 24개 시험장에서 동시 치러지는 이번 시험은 총 1,126명을 선발한다. 지원자는 1만 885명으로 평균 9.7:1의 경쟁률로 상당히 높다.

우선 수험생 사전 관리 조치로 수험생 전원에 대해 확진 또는 자가격리 여부 및 출입국 사실을 조회하고, 수험생이 건강상태 등을 스스로 신고할 수 있는 자진신고시스템(지방자치단체원서접수센터 접속)을 신설 운영한다.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응시대책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도 본인이 응시를 희망하는 경우 철저한 방역 속에서 지정한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서 응시하도록 하고, 자가격리자는 지난해와 같이 방역당국과 협의 후 별도의 장소에서 응시할 수 있도록 했다.

시험장 및 시험실 안전대책으로 시험실 내 수험생 간 1.5m 이상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시험실 당 수용인원을 20명 이하로 운영해 수험생 밀집도를 최대한 낮추고 예비 시험장도 확보했다. 

또한 주출입구 단일화, 출입자 전원에 대한 손소독 및 발열 검사를 실시하고, 의심대상자는 문진표 작성 및 재검사를 거쳐 예비 시험실에서 따로 응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험장은 지속적으로 환기를 실시하고 시험 시행 전후 방역 전문업체를 통해 철저한 방역소독 또한 실시한다. 

사후 관리대책으로 시험 중 발열·호흡기 증상 수험생은 2주간 건강 상태 이상 유무를 모니터링할 예정이며, 확진자가 응시한 시험실 감독관은 시험 후 즉시 진단검사를 받도록 하고, 2주간 건강상태를 확인할 계획이다.

정명자 시 인사과장은 “이번 임용시험은 올해 시에서 시행하는 최대 규모의 지방공무원 채용시험”이라며 “그만큼 철저한 방역으로 시험이 안전하게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