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지자체장들 부천에 모여 공동입장 내고 원안 관철 촉구

 

국토부가 김포부터 부천까지만 연결키로 잠정 결정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D 노선(이하 GTX-D)를 원안(김포~부천~강동~하남)대로 관철하라는 촉구가 경기지역 수도권 지자체장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20일 정하영 김포시장과 장덕천 부천시장,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과 김상호 하남시장은 각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모여 국토부에 GTX-D 노선의 동서 연결을 촉구했다.

해당 4개 지자체는 인천 서구 등 타 지자체들과 함께 그동안 경기도 및 지역구 국회의원, 정부 등 채널을 통해 개별적으로 GTX-D 노선의 원안 및 동서연결 등을 요청해 왔던 기초단체다.

당초 인천시가 제안했던 Y자 노선은 반영 가능성이 희박해진 만큼 현재 GTX-D 노선의 원안 관철 촉구는 이들 네 지자체를 통해 집중적으로 요구돼 왔다고 봐도 되는 상황이다.

이들은 공동 입장문을 통해 “수도권 서부권의 김포, 부천과 수도권 동부권의 강동과 하남 주민들은 교통문제로 인한 고통을 고스란히 감내하고 있는 만큼 GTX-D의 원안 노선 구축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추진한 신도시들이 입주 시 교통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명목으로 도로, 철도 등 대중교통시설 중심으로 교통계획을 수립했으나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도시의 기틀을 갖췄음에도 광역교통시설의 절대 부족으로 정부의 정책에 역행되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앞으로도 더욱 더 악화될 것이 자명하다”며 비판했다.

이들은 “광역급행철도 계획은 이미 포화상태의 절대 부족한 교통 인프라를 해결하는 동시에 주민들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교통복지 증진을 위한 미래철도의 완성형”이라 밝혔다.

또 “공청회 당시 사업 타당성, 수도권과 지방 간 투자 균형, 기존노선 영향을 이유로 GTX-D 노선을 대폭 축소 발표했다”며 “공청회 발표내용에 대해 공정성과 합리성이 결여된 국토부의 잣대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축소 발표된 노선은 GTX 사업 취지인 광역교통여건 개선에 따른 수도권 균형개발과 지역 간 경계 허물기,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가치를 무색케 하는 계획”이라며 강하게 성토했다.

또 “GTX 노선이 여러 지방정부에 걸쳐 있기에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수도권 동서축을 연결하는 시민들의 교통편의 확충과 이동 편의 기본권 보장을 위해 김포~부천~강동~하남을 잇는 GTX-D 노선 원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네 지자체들 중에서도 지역 여론이 가장 험악하게 나타나고 있는 곳이라면 단연 김포시다. 한강신도시 구축 등으로 인구 50만 대도시를 목전에 두고 있음에도 서울과 직결되는 철도를 하나도 구축하지 못한 탓이다. 

특히 정하영 김포시장에 대한 실망이 강한 분위기다. 정 시장은 지난달 국토부의 초안 발표를 전후로 반발보다는 미온적인 자세에 그친 입장문을 냈고 이에 김포지역 주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더불어민주당 정계 인사들에 대한 낙선운동 등 불만 여론이 확산됐다.

이를 파악한 정 시장이 최근 급격히 자세를 바꾸고 있지만, 지역 여론은 “못마땅하다”는 반응이 훨씬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 시장과 김주영·박상혁 등 두 국회의원들을 비롯한 지역 더불어민주당 정계 인사들이 다급할 수밖에 없는 상태다.

정 시장은 “현재 추진 중인 GTX 노선들이 수도권을 X자로 연결하고 또 남북으로도 연결하는데, 경제성도 있는 동서 노선은 지선으로 환승해 이용하라는 건 명백한 역차별”이라며 “그런 논리면 GTX-A, B, C 모두 관통이 아니라 서울 인근에서 환승하라고 해야 했었다”고 비판했다.

이날 공동입장 발표 현장에는 인천 검단 주민단체 관계자들 일부도 참여했다. 서구 역시 검단 주민들을 중심으로 김포지역의 여론과 발을 맞춘다는 사실은 이미 파악하고 있다.

때문에 이재현 구청장이 지난 12일 단독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GTX-D 노선의 서울 직결 등을 요구해 왔는데, 서구의 경우 검단 일부 지역만 해당이 되는 관계로 김포처럼 지역 전반에서 반발 여론이 있지는 않다.

한편 김포시민들은 지난달 초안 발표 후 국회와 김포시청, 국토부 등 관련 기관에 1인 피켓 시위, 촛불 문화제, 풍선 캠페인 등 자발적 시민운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6일부터 시작된 범시민 서명운동에는 현재까지 약 11만 5천 명 정도가 참여했으며, 서명은 23일까지 취합된 뒤 경기도지사 및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최종 전달할 예정이라고 김포시는 밝혔다.

다음은 공동입장문 전문.

 

김포~부천~강동~하남 연결을 위한 GTX-D 원안사수 공동 입장문

경기도, 김포시, 부천시, 강동구, 하남시가 건의한 수도권 동서축을 연결한 GTX-D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원안노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되어야 합니다.

국토부는 지난 공청회에서 김포~부천 구간만으로 대폭 축소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발표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중추인 수도권은 교통난이 매우 심각합니다. 대중교통 혼잡, 극심한 도로정체 등 교통문제가 지역은 물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수도권 서부권의 김포, 부천과 수도권 동부권의 강동과 하남 주민들은 교통문제로 인한 불편, 아니 엄청난 고통을 고스란히 감내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주택정책과 2기,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정책을 발표하면서 입주시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로, 철도 등 대중교통시설을 중심으로 주변지역의 교통계획도 함께 수립하고 교통 불편을 최소화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앞서 추진한 신도시의 경우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도시의 기틀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광역교통시설의 절대 부족으로 정부정책에 역행되는 결과나 나타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더 악화일로에 있습니다.

광역급행철도 계획은 이미 포화상태의 절대 부족한 교통인프라를 해결하는 동시에 주민들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교통복지 증진을 위한 미래철도의 완성형입니다.

2019년 10월 국토부는‘광역교통 2030’에서‘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한 서부권 등 신규 노선 검토’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울 주요 거점지역을 30분대로 연결하는, 통행시간이 대폭 단축되는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올 것이라 했습니다.

현재 추진 중에 있는 GTX-A·B·C는 모두 수도권을 남북 혹은 대각선을 잇는 노선으로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 수혜지역에 해당되며 여기에 수도권 서부권과 동부권을 잇는 GTX-D가 반영, 시행되어야만 수도권 전체가 차별 없는 서울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지난 공청회 당시 △사업 타당성 △수도권-지방간 투자 균형 △기존 노선 영향을 이유로 GTX-D 노선을 대폭 축소해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에 대하여 공정성과 합리성이 결여된 국토부의 잣대에 다시 한 번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으며 국토부는 시민들에게 충분히 납득할 만한 근거를 제시해야만 합니다.

국토부는 GTX의 사업 취지인 광역교통여건 개선에 따른 수도권 균형개발과 지역간 경계를 허물고 상생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약속을 준수해야만 합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는 여러 지방정부에 걸쳐 있기에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시 한 번 정부에 촉구합니다!

수도권 동서축을 연결하고 시민들의 교통편의 확충과 이동편의 기본권 보장을 위해 김포~부천~강동~하남을 잇는 GTX-D 노선 원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포함하십시오.

다시 한 번 국회에 촉구합니다!

6월 확정 고시 전 동서 수도권 균형발전을 위한 GTX-D노선 원안이 반영되도록 적극 행동해 주십시오.

교통은 최고의 복지입니다!

김포시장, 부천시장, 강동구청장, 하남시장 모두는 수도권 동서축을 연결하는 GTX-D 노선이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끝까지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1년 5월 20일 

김포시장 정하영, 부천시장 장덕천, 강동구청장 이정훈, 하남시장 김상호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