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책 연구기관 의뢰, 유형별 특성 맞춤지원방안 자료 활용

 

인천시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노숙인 복지 정책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실태조사 연구에 나서기로 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는 전날인 10일 복지정책 연구기관인 ‘인천시 사회서비스원’을 통해 ‘인천시 거리노숙인, 임시주거 노숙인 등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방역 사각지대에 있는 거리 노숙인을 포함한 노숙인 총규모,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심리 등을 파악해 유형별 특성에 맞는 지원정책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조사 과정은 ▲일시집계조사(노숙인 수 확인) ▲ 면접조사(노숙 경로, 경제·건강·자립욕구 등 조사) ▲연구결과 도출 및 노숙인 지원정책 제안 등으로 진행하게 된다. 조사 기간은 5월부터 12월까지 8개월이다.

시는 정확한 노숙인 수 확인을 위해 지자체 유관기관, 시설 등과 협력·연계해 주요 노숙인 출현 거점을 중심으로 특정 시간대의 거리 및 시설 노숙인 숫자를 2차에 걸쳐 집계하는 일시집계조사(Point-time Counting : PIT조사) 방법을 기본으로 진행한다.

이후 면접조사는 일시집계조사 결과를 통해 조사대상자를 선정해 심리 사회적 특성과 자립욕구 및 서비스 이용 경험 등을 조사하며 노숙인 시설 입소자 및 쪽방 주민도 면접 대상에 포함해 조사할 예정이다.

이민우 시 복지국장은 “노숙인 복지 및 자립지원을 위해 인천의 독자적인 규모 및 특성 파악이 필요한 상황으로,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노숙인 등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숙인 지원 정책개발 및 보완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인천에는 노숙인 복지시설이 5개소(재활1, 요양 3, 자활 1)가 있으며, 쪽방상담소 1개소가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