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고 때문에...” 시는 “엄중처벌” 의지 밝혀

인천 유흥주점업 종사자들이 6일 인천시청 앞에 모여 시위하는 모습. (KBS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코로나19로 영업제한이 걸린 업종 가운데 하나인 유흥업 종사자들이 조만간 행정조치를 무릅쓰고서라도 영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영세유흥업번영회’ 소속 인천지역 유흥주점 업주 70여 명은 6일 인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우리는 코로나보다 생활고가 더 무섭고 이젠 참을 수 없다”며 “과태료나 폐업 등까지 각오하고 10일부터 영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에 사형당한 영세유흥업’ 등의 메시지가 적힌 근조 화환 등을 집회에 들고 나왔다. 정부 방역이 자신들의 목을 옥죄고 있다는 메시지인 셈이다.

이들 업주들은 정부와 인천시가 방역을 이유로 코로나19가 계속되고 있는 15개월 중 300일 이상을 강제로 영업정지 시키면서 유흥업소를 희생양 삼아 외면해 왔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그동안 업주들이 시에 업종 및 업태 별로 공감될 만한 방역 지침 등의 대책 마련을 요청했으나 대답이 없었다”며 “10일부터 영업을 강행하게 되면 인천 약 1,000여 곳의 유흥주점 업소 중 80% 이상이 여기에 동참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들이 거리로 몰려나온 배경은 인천시가 지난달 관내 유흥주점 등의 시설을 대상으로 내린 집합금지 조치에 있었다.

시는 당시 집합금지 대상으로 관내 유흥주점 1,032개소와 단란주점 566개소 콜라텍 17개소 홀덤펍 36개소 등 1,651개소 유흥시설에 대해 집합금지를 걸어 운영을 중지해 왔다.

정부 지침은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할 시 유흥시설에 내려진 집합금지 명령을 각 지자체가 오후 10시까지 운영 제한으로 완화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기는 하다.

인천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음을 감안해 현재 위와 같은 완화 조치를 실행하지는 않은 상태다. 게다가 인천의 경우 서울·경기와 수도권으로 묶여 있는데 이들 지자체들도 집합금지 완화 조치는 하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이 계속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시는 이들 유흥업소들이 10일부터 집합금지 명령을 위반하고 영업을 강행하면 즉시 적발해 자비 없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유흥업소 업주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걸 시 공직자들이 모를 리가 있겠느냐”며 “우리 시를 포함한 수도권 3개 광역단제가 연계해 추진 중인 방역 지침이기 때문에 인천만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는 건 말도 안 되고 실제 가능하지도 않다”고 잘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 시는 업주들이 영업을 강행할 경우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적용으로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의 ‘경고 메시지’인 셈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