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학산 훼손지 복구사업, 국토부 중앙위원회 심의 의결 통과

 

방치돼 있던 승학산 훼손지(사진) 일대 5만㎡ 공간을 인천 서구가 시민휴식공간 및 스마트 그린녹지로 조성키로 하고 현재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중이다.

인천 서구는 승학산 개발제한구역 훼손지(가정동 100-19번지 일원)를 경관녹지화하는 정비 사업을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승학산 훼손지 복구사업이 지난 4월 15일,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통과했다.

이번 사업은 인천도시공사가 시행하는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사업이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수반하는 것에 착안, 개발제한구역 해제 면적의 10~20% 범위 내에서 훼손지 복구사업이 시행되도록 규정한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4조 제4항을 근거로 한다.
 
승학산과 가정택지 사이에 위치한 승학산 훼손지는 불법 건축물 설치 및 불법 형질변경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면서 경관 개선과 관련한 민원이 꾸준히 발생해왔다.
 
하지만 대부분 국·공유지인데다 행위자가 불확실해 그간 서구가 행정조치를 해왔음에도 일부 지역이 자진정비된 것 외에는 큰 성과가 없었다.

안전사고 문제가 빈번히 발생해온 점 또한 주민 불안감을 키우는 요소였다. 

승학산 훼손지는 인근 가정택지 아파트와는 약 100m, 2022년 개교 예정인 중학교와는 약 50m 거리를 두고 위치해 도심 속 흉물로 방치돼왔다.

뿐만 아니라 화재가 발생한 것을 비롯해 청소년들의 일탈 장소로 쓰이면서 인근 주민들로부터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왔던 터였다. 

이에 따라 서구는 지난해부터 인천도시공사와 함께 훼손지 대상 및 복구 범위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다.

이어 지난 3월 25일, 국토부 현장조사 당시 해당 훼손지가 복구사업의 최적지임을 적극적으로 요구함으로써 대상지로 선정됐다.

복구 사업비는 약 25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사업비는 인천도시공사에서 전액 부담한다. 내년 3월 착공 예정이며 2024년 하반기에 복구사업이 완료될 계획이다. 

서구는 탄소·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높은 느티나무와 메타세쿼이어 및 튜울립나무 등을 집중적으로 식재할 계획이며, 미세먼지 관련 정보가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환경정보표지 전광판도 설치할 예정이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도시의 흉물로 방치될 뻔한 곳에 복구사업을 실시해 경관 개선, 민원 해소, 사업비 확보라는 세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게 됐다”며 “친환경 녹지에 스마트한 요소까지 추가함으로써 누구나 힐링을 누리는 주민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