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슈퍼·전통상인 죽이는 판촉행위 거드는 것” 주장

지난 13일 인천시와 ‘㈜코리아세븐’이 상생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던 당시의 모습. ⓒ인천시

 

인천의 시민단체 일부가 지난 13일 인천시와 편의점 세븐일레븐 운영사 ‘㈜코리아세븐’과 지난 13일 상생협약을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약이 지역 골목상권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견해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함께걷는길벗회, 희망을만드는마을사람들 등 지역 12개 단체는 22일 공식성명을 내고 “안영규 행정부시장 주재로 ㈜코리아세븐과 상생협약에 대해 인천수퍼마켓 협동조합과 인천나들가게협의회가 협약 파기를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선 이유가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들은 “우리 생각은 수퍼마켓과 나들가게 상인들이 인천의 경제적 약자의 처지에 있다고 판단하는 만큼 이들의 입장을 적극 지지하며 인천시가 일본계 대기업 세븐일레븐과 맺은 협약을 파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시에 요구했다.

이들은 “그간 인천의 시민사회는 도시 공공성과 공정한 지역내발적 순환경제를 모색해 왔다고 보는 만큼, 일본계 대기업 편의점인 세븐일레븐과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그들이 판촉하는 신선식품 판매를 적극 거들고 나선 발표에 아연실색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그래도 인천의 소매업 상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은 그동안 대기업이 확장해온 대형 마트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고 도산해왔고 최근에는 입점 거리제한조차 없이 골목마다 들어선 편의점 업체들과 힘겨운 경쟁을 했고 코로나19 이후 소상공인들이 연달아 폐점하는 현실 속에 편의점은 오히려 영업이익이 더 높아졌다는 통계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에서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소매업 상인들과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이때, 시는 오히려 매출이익이 증가했다고 보는 세븐일레븐 편의점과 상생협약을 체결한다 게 무슨 의미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최근 세븐일레븐이 전국 1천 개 세븐팜 특화점포를 지정해 신선식품 즉 야채와 과일 등을 공격적으로 판매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것과도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들 단체는 “세븐팜 특화점포가 만약 인천에도 들어온다면 거리에서 야채와 과일을 팔아 연명하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도 커다란 피해를 야기할 것”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도 아닌 시가 권한도 없이 왜 세븐일레븐 본사와 가맹점 간의 상생협약을 거들고, 세븐팜의 공격적 확장을 거들고 나서느냐”고 따졌다.

이어 “이러한 협약이야말로 인천 수퍼마켓 협동조합과 인천 나들가게 협의회가 주장한 대로 소상공인들을 죽이고 거대 자본을 지원하겠다는 선포와 마찬가지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천시가 파문이 더 확산되기 전에 당장 협약을 취소하고 소매업과 전통상인들을 위한 대응책 마련에 대한 고민을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관계자는 “만약 인천시가 협약을 파기하지 않는다면 소상공인 단체들과 함께 연대해 인천에서 세븐일레븐의 신선식품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한편 시와 ㈜코리아세븐 측과의 상생협약을 반대하고 뜻을 모은 단체들은 다음과 같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대학교 사회적경제센터 ▲노동당인천광역시당 ▲민족문제연구소 인천지역위원회 ▲스페이스빔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전교조 인천지부 ▲진보당 소상공인위원회 ▲함께걷는길벗회 ▲희망을만드는마을사람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