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온실가스 감축 구체계획 없다... 극복의지 있나”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연대해 영흥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를 요구하고 나섰다. 탄소배출의 주요 원인이 되는 발전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지역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키워드’라는 주장이다.

인천지역 7개 시민단체들이 모여 결성한 ‘전환사회시민행동(준)(이하 시민행동)’은 22일 오전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탄소 및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겠다고 발표했는데 과연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영흥화력발전 조기폐쇄를 위핸 범시민운동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의 기자회견 및 선언은 금일(22일) 51차 ‘지구의 날’을 맞아 현 사회가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 시대에 직면해 있다는 환경분야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천시민들 다수가 탄소배출의 주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는 영흥화력발전소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이들의 의견으로, 지난 2018년 기후변화정부간협의체(IPCC)가 송도에서 열린 48차 총회서 채택된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 등을 근간으로 하는 것으로 읽힌다.

IPCC가 당시 채택한 해당 보고서에는 2100년까지 온도 상승폭을 1.5℃로 제안 제한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0년 대비 45%’를 감축해야 하고, 2050년까지는 탄소 중립 즉, 석탄발전 방식을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

반면 정부는 지난해 12월 말 9차 전력수급계획에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를 예정 수명인 2034년까지 그대로 사용하고 또 3~4호기를 2038년, 5~6호기를 2044년까지 예정 수명대로 그대로 쓰겠다고 밝히고 있다.

인천시의 경우 기발표한 ‘3차 인천시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에서 2040년에는 온실가스 비율을 80.1%까지 감축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지역사회 전반은 구체적인 실천계획이 부재하다는 평가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시민행동 측은 특히 수도권 탄소발생의 주범인 영흥화력발전소를 그대로 둔 채 인천시와 정부가 기후위기를 대응한다고 하는 이는 ‘헛구호’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시가 영흥화력발전소를 조기폐쇄하고 석탄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를 추진할 것을 촉구하며 특히 인천 앞바다에 추진되는 풍력발전 등은 주민들의 참여와 수용성을 전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 다가오는 대선에서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를 각 당 대선후보에게 대선공약으로 제안하기로 했다.

시민행동에 뜻을 모은 7개 단체들은 다음과 같다.

▲(사)건강과 나눔 ▲인천겨레하나 ▲(사)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사)인천여성회 ▲인천평화복지연대 ▲(사)장애인자립선언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