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들도시개발지구 지정 2주 전 일대 부지 매입 등 혐의

한들도시개발사업 조감도. (사진 제공 = 인천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전방위 수사 중인 경찰이 이번에는 인천시청과 인천시의회를 압수 수색했다. 전직 시의원의 투기 의혹을 포착했다는 것이다.

인천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5일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한 전직 인천시의원 A(61)씨의 자택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경찰이 압수수색한 곳들은 A씨 자택 외에 인천시청 도시개발과 사무실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실, 서구 일대 공인중개사무소 2곳 등이다. 경찰은 수사관을 보내 도시개발 자료와 부동산 관련 문서 등 자료들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지난 2017년 8월 7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직을 역임하던 당시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인천시 서구 백석동 한들도시개발 사업지구 일대 부지 3,435㎡를 19억 6천만 원에 매입한 뒤 시세차익을 얻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A씨가 이 부지를 사들이고 2주 뒤 시점인 같은 달 21일, 이 부지는 한들도시개발 사업지구로 실시계획인가를 받았다.

A씨는 당시 토지매입 비용 19억 6천만 원 가운데 16억 8천만 원을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 부지값을 치렀고, 이렇게 매입한 한들지구 일대 부지를 민간 도시개발사업 시행사인 DK도시개발에 팔아넘겨 상가 부지를 ‘대토보상(땅값을 돈 대신 다른 단독주택용지 혹은 상업용지 등으로 받음)’으로 받았다.

경찰은 당시 A씨가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을 하던 당시 인천시 도시개발과로부터 한들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한 정보들을 사전에 보고받았을 것으로 보고, 이러한 미공개 정보 등을 이용해 도시개발사업 인가가 날 것을 예상하고 해당 토지를 사전에 매입했는지 여부 등을 의심하고 있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도시계획이나 주택 관련 업무를 하는 인천시 도시개발과와 인천도시공사 등의 업무 보고를 받는다는 점을 감안해 경찰이 시 해당부서와 시의회를 압수수색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조만간 A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또 A씨가 소유한 인천 관내 타 토지의 투기 혐의도 함께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A씨가 업무상 얻은 미공개 정보 등 비밀을 이용해 부동산을 사들인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며, A씨를 곧 소환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A씨는 관련 혐의를 전면 부정하고 있는 상태다.

A씨는 “언론에서 해당 사업과 관련한 보도도 있었고 지역 주민들도 실시계획 인가를 예상하고 있었던 만큼,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토지를 매입한 게 아니며 매입 과정에서도 내부 정보를 활용했다거나 한 것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A씨가 의혹을 받고 있는 한들도시개발사업은 서구 백석동 일원 56만 7,567㎡ 부지에서 추진 중에 있다. 총 4,871세대 규모로 지어지는 이 사업의 전체 사업비는 1,930억원 규모로, 토지주들로 구성된 조합이 시행하는 구조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