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염원했던 내용인 건 분명하지만, ‘기대’와 함께 ‘공염불’ 우려도

경인선 열차가 달리는 모습. ⓒ코레일

 

다음 달 7일 열리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인천시민들의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양강’ 구도로 평가되는 박영선 후보(더불어민주당)와 오세훈 후보(국민의힘) 모두 경인선 지상 구간의 지하화를 공약으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특히 이전부터 경인선 구간의 지하화를 염원해 왔던 인천시로서는 서울시장 후보들의 이러한 공약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이한 셈이어서 귀추가 주목되는데, 다만 ‘1년짜리 시장’이 내세울 공약으로는 너무 과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2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서울시장 보궐선서 후보들로부터 전달받아 공개한 선거공보 및 공약에 따르면, 박 후보와 오 후보는 경인선 관련 핵심 공약으로 경인선(인천역~서울역 구간)과 서울1호선(서울역~청량리역 구간)의 지하화 사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공약의 이유는 노면 전철이 주는 지역단절 등 논리와 별반 다를 건 없다. 여기에 정치적인 논리를 더하자면 경인선의 주요 구간 중 하나인 구로구 지역 일대가 박 후보의 의원 시절 ‘텃밭’에 해당되는 만큼 구로구의 표심 굳히기를 하는 모양새고, 오 후보는 박 후보의 텃밭을 공략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두 후보 모두 자신들의 공약을 이행한다고 전제하면, 어떻게든 경인선의 지하화 사업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 지역사회가 관심을 보일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특히 지역 및 중앙정가에서는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내년 대선의 ‘축소판’으로 해석하고 있다. 서울시장을 중심으로 경인선의 서울 구간을 지하화한다고 하면 대선에서는 이 지하화를 확대해 인천지역의 경인선 노선도 지하화를 공약하는 내용이 나올 가능성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이전부터 지하화를 염원했던 인천시와 인천 지역사회로서는 기대를 할 수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인천은 경인선의 전 구간이 노면화돼 있어 이로 인한 지역단절 문제가 오래전부터 거론돼 왔기 때문.

특히 지난 2016년 진행된 경인선 지하화 사업에 대한 타당성 용역은 비용 대비 편익(B/C) 값이 기준치인 ‘1’을 한참 모자라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사업성만으로는 큰 기대를 할 수 없는 상태다.

그러자 국토부는 이미 계획이 확정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B노선과 연계하면 사업성을 어느 정도 높일 수 있다고 보고 현재 타당성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중에 있다.

또 박 후보과 오 후보가 공통으로 내세우고 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개발사업 역시 인천시와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2경인선 구축사업과 연결될 수밖에 없어 이 또한 지역사회 차원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참고로 제2경인선은 국토부가 빠르면 다음 달 중으로 확정할 것으로 보이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지 못할 경우 추진 자체가 불가능한데, 일단 3기 신도시 구역에 포함되는 광명과 시흥의 광역교통대책에 제2경인선이 포함돼 있다는 점은 분명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다.

다만 이번 보궐선거로 당선되는 서울시장의 임기는 단 1년여에 불과하고 경인선의 지하화 사업이 넓게 보면 국가사무에 해당되는 점 등을 감안하면, 이 두 후보의 경인선 관련 공약이 이른바 ‘공염불’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특히 공약 내용과 관련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등의 지적들이 지속적으로 나오자, 최근 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은 두 후보에 대한 공약에 대해 검증단을 꾸리는 등 활동도 시작한 상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