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운영... 시(공사·공단)와 군·구 공직자 및 가족 등 대상

인천시는 16일부터 시, 군·구 공직자들과 산하 공기업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을 신고할 수 있는 ‘공익제보 핫라인(Hot-Line)’을 가동한다고 15일 밝혔다.

시의 이번 조치는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시민들의 공익제보를 적극 장려하기 위한 것이다.

제보대상자는 시와 공사·공단, 군·구 소속의 공직자 및 직원 본인과 이들의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이다.

제보내용은 3기 신도시 대상지역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이 사업시행자로 참여하고 있는 모든 개발 사업을 대상으로 하여, 제보대상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 및 차명 거래 또는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의혹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와 관련한 제보사항이 있는 경우 ‘인천시 공익제보 핫라인(☎032-440-3162~5,3188)’으로 제보하면 된다. 

또 시는 신분 노출 등을 우려해 공익제보를 주저하는 시민들을 위해 ‘인천시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Help-Line)’를 통한 익명 제보도 함께 받을 예정이다.

시는 핫라인과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히 조사해 투기 의혹이 확인되거나 의심될 경우 자체 징계는 물론, 경찰과 협조하여 수사 의뢰 및 고발하는 등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공익신고자 보호법 및 시 공익 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조례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제보자의 인적사항과 제보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히 비밀에 부치는 등 제보자 보호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정부의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와 관련해 지난 3월 5일부터 감사관을 단장으로 감사관실 내 4개 팀과 인천도시공사, 계양구를 포함한 자체 합동조사단을 운영 중이며, 정부합동조사단에도 참여해 관련 조사 및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 

김인수 시 감사관은 “공익제보 핫라인 운영을 통해 시 자체조사로는 한계가 있는 사각지대 의혹까지 철저히 조사하고, 정부합동조사단 및 검경 합동수사본부에도 적극 협조하는 등 엄정한 대응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보자의 신분 및 제보내용 등은 철저히 보호해 드릴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