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될 옌타이에서 인천까지 직선거리 400㎞ 불과

러시아의 해상원전 ‘아카데믹 로모노소프’ (사진 출처 = AP)

 

중국이 바다 위를 떠다니는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인천과 불과 400㎞의 거리의 조성키로 하면서 인천시민들을 비롯한 국민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는 모양새다.

12일 외신 등 보도를 종합해 보면, 전날인 11일 중국 국무원은 14차 5개년 계획(14·5) 및 2035년까지의 장기 목표 강요 초안을 분석한 결과 원전 관련 부분에서 ‘해상 부유력 핵동력 플랫폼’ 등 원자로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상 부유력 핵동력 플랫폼’이라는 건 선박에 실려 해상에서 운영되는 원전을 말한다. 국가 단위로 보면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해상 원전 ‘아카데믹 로모노소프’를 극동지방에서 가동하기 시작해 오지 등에 전기 공급을 위한 용도로 이용하고 있다.

해상에서 위치를 옮길 수 있지만 그린피스를 비롯한 세계 환경단체들은 우려의 시선이 더 많다. 이들 단체들은 말 그대로 ‘이동식 체르노빌’과 같은 사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다.

중국은 이미 중국핵공업그룹(CNNC)에서 해상원전 연구를 시작해 개발 단계를 사실상 완료하고 중국 정부의 최종 설치 승인이 떨어지기를 기다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의 14·5에 이런 내용을 담았다는 건 중국 정부가 해상 원전 가동에 본격 나서겠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특히 CNNC 측이 지난 2019년 해상원전의 설치 예정 구역이 산둥성 옌타이(煙台)시 앞바다 쪽이라고 밝힌 바 있어 이대로 추진된다면 인천은 불과 400㎞ 거리에 타 국가 보유의 원전을 둔 곳이 되는 만큼 시민 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

또 중국이 원전을 계속 확대하겠다는 뜻도 밝히고 있어 해상원전 역시 본격 가동되면 단기간 확대가 될 수 있다는 점도 한국으로선 우려가 될 만한 부분이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14·5 초안을 통해 자국의 동남부 연해 지방을 중심으로 첨단 3세대 원전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오는 2025년까지 원전 설비 용량을 2020년 말의 51GW(기가와트)에서 70GW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담아내기도 했다.

한편 세계원자력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전체 전력 생산량 중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9년을 기준으로 4.9%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그 비중이 지난 2009년 1.9%에서 2019년 4.9%로 3%P 가량 높아졌다.

올해 1월 기준 가동 중인 원전 설비량 및 원자로 수 기준으로도 중국은 미국(9만 6,553㎿ 94기), 프랑스(6만 1,370㎿ 56기)에 이어 3위(4만 7,498㎿ 49기)를 기록 중이다.

그런데 현재 중국의 계획이 55기의 원자로를 신축 혹은 계획하고 있는 반면, 미국과 프랑스는 신축 혹은 계획 중인 원자로가 각각 5기, 1기에 그치고 있는 만큼 중국이 세계 최대규모의 원전 운영 국가가 될 거라는 건 사실상 시간 문제라는 것이 국제사회의 중론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의도하는 원전 가동지역이 과거 남부 광둥성으로부터 푸젠성, 저장성을 거쳐 산둥성으로까지 한국과 가까운 곳으로 확대되는 분위기로 읽히는 것 역시 우리나라로서는 우려가 될 만한 부분이다.

한편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중국이 원전 신설에 열을 올리는 배경에 대해 화석 연료 이용 증가에 따른 환경 오염과 에너지 수송 문제, 에너지 자원의 해외 의존도 증가, 에너지 수급 불균형 등 현상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