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LH직원 땅투기 의혹 논란 관련... 박남춘 시장 직접 지시

 

 

인천시가 시 본청 및 산하 기관 공무원, 공기업 직원들에 대해서 신도시 투기 여부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직접 지시한 사항으로 조만간 조사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9일 시에 따르면 전날인 8일 박남춘 시장이 시 감사관실에 직접 지시해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전 공직자 대상의 조사를 실시하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박 시장이 8일 열린 비대면 실·국장 회의를 통해 “감사관실을 중심으로 중앙부처 및 관련 기관과 협조해 우리 시 및 산하 기관 공무원과 산하 공기업 직원의 투기성 토지거래가 있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이 이같은 주문을 한 것은 최근 광명·시흥 등 신도시 조성지에 대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지며 전국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현 상황을 민감하게 보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LH직원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최근 경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하면서 같은 날 김포시 등 인근 지자체장들도 박 시장과 같은 내용으로 지시하면서 대대적인 조사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도 안심할 수 있는 지역이 아니다. 현재 인천에서는 계양구 귤현동 및 동양동 일대가 3기 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 조성지로 지정돼 있다.

이에 따라 현재 토지 보상 등 절차가 진행 중에 있고, 계획대로라면 오는 2026년까지 모두 1만 7,290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토지보상비를 포함해 4조 3,219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액수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만큼 투기 등 의혹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상태다.

때문에 LH직원 투기 논란 후 정부합동조사단은 인천 계양테크노밸리를 포함한 3기 신도시도 관계기관 공무원과 공기업 직원의 투기 의혹의 대상 조사지역으로 지정해 현재도 조사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박 시장이 시 감사실에 재차 직접 지시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투명하고 공정하게 조사를 하라고 지시한 상태”라며 “시 내부에서도 전반적으로 엄중한 자세로 지켜보는 분위기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