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장의 새해 현안 설명 및 다짐과 이야기를 들어보자 !

※ 계양소방서 강한석 서장은 2001년 소방간부후보생으로 소방공직에 입문하여 소방방재청구조구급과, 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영종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장등을 역임했다. 

그는 현장과 행정 전반에 걸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업무처리에 있어 기본과 원칙을 지키며 추진력을 갖췄다.

또한 온화한 인품으로 소통하는 조직문화 정착에 힘써 직원들의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다.

▶ 계양소방서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해당 관할구역의 특성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양소방서는 2000년 09월 25일 개서하였으며, 기구는 3과 1단 4안전센터 1구조대로 구성되었습니다.

2021년 2월 현재, 인원 239명의 훌륭한 인재들과 37대의 차량으로 계양소방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양구는 주거지역과 계양산 등의 녹지공간이 조합된 도농 복합도시로써 경인아라뱃길 문화인프라 구축, 계산택지 내 위락시설 등 다중이용업소 밀집, 서운일반산업단지 조성으로 인한 도심 확장, 3기 계양신도시 계양 테크노벨리 및 서운일반산업단지(1단계)의 확장 사업으로 계양산업단지가 추가적으로 조성되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 2020년도 계양소방서에 주요활동사항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2020년은 참으로 다사다난했습니다. 인류의 역사에 기록될 만한 “코로나”라는 질병이 우리 삶을 억눌렀습니다. 우리 계양소방서도 예외일 수 없었습니다.

계양소방서 주요 소방 활동 사항은 『화재진압123건, 구급 8,805건, 구조 709건, 생활안전 978건, 민원처리 207건』을 처리하였으며, 화재취약계층에 대한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811가구), 거리두기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질적 향상을 위한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함께 나이팅게일과 함께하는 응급처지 영상을 제작 및 전국소방관서에 배포, 화재안전정보조사 1000개동을 실시하여 화재예방에 만전에 기하였으며, 특히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5월부터 안천국제공항 특별 입국절차 소방력 지원, 이송업무 보강을 위한 장비 지원, 공공지역 방역활동을 하는 등 바쁜 한해를 보냈습니다.

▶ 2021년도 계양소방서의 주요소방정책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탄탄한 소방력으로 계양을 더 안전하게』 라는 슬로건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근무하고 싶은 계양소방서 󰋻누구나 살고 싶은 안전한 계양구 󰋻고품질 구급서비스 제공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대응 󰋻성숙한 시민 안전의식 분위기 조성을 위한 슬로건을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 근무여건 개선을 통한 활기찬 직장문화를 조성을 위한, 직장협의회ㆍ두드림을 통해 직원 상호간 소통과 공감하고 불편사항을 적극 발굴 지원하고 청사 시설물 정비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누구나 근무하고 싶은 계양소방서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 거리두기와 화재예방활동 위한, IoT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소방시설관리시스템(화재신호 및 정지, 차단신호(오동작포함)』 운영을 통해 소방시설 미 작동으로 인한 반복적인 인명ㆍ재산 피해 사전 방지를 위해 철도역사 및 다수인명피해 우려지역 10개소를 선정 설치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화재안전정보조사를 통한 관내 대상물에 대한 데이터 구축, 화재취약대상별 맞춤형 소방안전대책 추진,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환경에 맞춘 홍보 콘텐츠 제작을 통한 홍보 활성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및 119소방안전문화행사 추진으로 시민 안전의식을 깨우치고 생활 속 안전문화가 정착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 코로나19 대응과 대원 전문성 향상을 위해, 코로나19 상황 종료 시 까지 『감염병 위기대응 지원본부』를 운영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출동대원 안전관리 및 고품질 구급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교육 훈련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 최상의 현장 감각 유지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재난현장 신속 대응을 위한 현실적인 긴급구조 훈련 등을 통한 현장대응능력 강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소방차 출동로 확보에 대한 전방위 홍보 추진, 신속한 재난현장 도착을 위한 출동시스템 구축을 통해 선제적 대응을 위한 출동환경 개선으로 화재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추가적인 특수시책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구조ㆍ생활안전활동 구분의 모호성 해소 및 통계의 신뢰성을 확보를 위해 『구조 및 생활안전활동 분류체계 영상매뉴얼』을 제작 전국소방본부에 배포해 접근성과 효율성 높은 매뉴얼을 통한 업무의 일관성 유지할 수 있으며, 세분화된 실적 축적으로 사고빈발지역 발굴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지역 내 증가하는 공동주택 대형공사장을 활용하여 홍보하겠습니다. 공사 중인 공동주택 상단부에 설치되는 가림막을 활용하여 공사장 안전 홍보가 가능하고 공사 중 입주민에 의한 자발적 홍보 또한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공사시간이 2년 전후인 것을 고려하면 장시간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특수시책으로는 ‘제로 텍스트 시대’에 발 맞추어 텍스트 위주의 재난 기록이 아닌 영상 위주의 체계적 기록을 하겠습니다. 먼저 재난기록사무 발굴을 위해 ‘재난기록반(가칭)’을 시범운영 할 것이고 기록방법으로는 출동차량에 동승하여 현장활동 위주의 사진 및 동영상 촬영으로 기록을 남길 예정입니다.

▶ 계양 3기 신도시 및 산업단지가 계획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대비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향후 계양 관내 소방수요를 예측하면 자치단위 전국최초 산업단지인 서운일반산업단지의 준공으로 현재 임대를 포함한 109개 업체가 운영 중에 있고, 제2의 산업단지인 계양산업단지가 2023년 추가 건설될 예정입니다.

또한 3기 계양신도시에 101만평 규모의 공공주택지구 계양 테크노벨리가 2026년 조성될 예정으로 도심확장이 예견됨에 따라 소방 수요가 증가될 것이라 예상되지만 현재 이 일대 인근에 소방관서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화재 등 각종 재난발생시 골든타임(7분)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어 이곳에 소방관서를 설치하여 양질의 소방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해 나아 갈 예정입니다.

- 새해 계양구민들께 당부 드리고 싶은 말은 무엇입니까?

코로나 19로 힘들고 어려운 구민들께 조금만 참으면 이겨낼 수 있다는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우리 계양소방서직원들을 믿어주시고 계양소방서직원들은 구민의 안전과 생명 및 재산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