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의 실천전략 모색·산학연 협의체 구성…”
외국대학 산학협력단 활성화 원년… 혁신 생태계 조성사업도 적극 참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개발·외투유치’에서 ‘혁신성장’ 중심으로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정책 패러다임이 바뀜에 따라 올 한해 혁신성장이 가능한 탄탄한 산업 생태계 구축에 힘을 쏟기로 했다. 

인천경제청은 먼저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제자유구역 중점특화산업 육성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맞춰 ‘중점 특화산업의 혁신성장 발전방안’을 수립키로 했다. 이를 통해 투자유치, 기업지원, 혁신지원 기관 간 상호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비즈니스, 교육훈련, 네트워크 등 혁신성장 지원체계도 개선할 방침이다. 

인천경제청은 또 산학연 협력강화를 위해 상반기 내에 지역대학 산학협력단, 연구소, 산업계, 기업지원 기관 등이 참여하는 산학연 혁신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협의회를 통해 산학연관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구성원 간 네트워킹 활성화를 꾀하는 등 산학연관 협력체계를 견고하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현재 공모 중인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제자유구역 혁신 생태계 조성 사업에 지역혁신기관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경제자유구역 내 입주기업 지원역량을 갖춘 지역혁신기관인 대학, 연구소, 테크노파크, 관련 협회·단체 등을 중심으로 혁신클러스터 기반조성 사업과 기업 비즈니스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지난해 산학협력법 개정 시행으로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대학의 산학협력단 설치 및 산업체 교육 등이 가능해짐에 따라 올해 인천글로벌대학 캠퍼스 외국 입주 외국대학의 특화분야와 연계된 혁신 생태계 조성사업과 지역기업과 연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 도입, 현장 맞춤형 기술인력 양성 등 산업교육기관의 본격적인 역할을 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12월 ‘산학연관 협력, 지속가능한 혁신의 공동체 만들기’라는 주제로 ‘제4차 산업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 컨퍼런스에서 지역대학-글로벌 대학-입주기업에 기반을 둔 산학협력으로 지역주도 혁신 산업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은 바 있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올 한해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이 혁신성장을 위한 탄탄한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산학연 협력체계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