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소방서는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3대 겨울용품에 대한 안전사고에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화재 위험 3대 겨울용품은 전기히터·장판과 전기열선, 화목보일러 등을 말한다. 이 용품들은 사소한 부주의로도 화재가 발생해 우리의 소중한 인명·재산에 피해를 줄 수 있어 사용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전기히터 제품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인증 제품 확인 ▲기기 자체 안전장치 정상 작동 여부 확인 ▲기기 주변 가연성 물질 제거 ▲문어발식 전기 콘센트 사용 금지 등의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전기장판은 온도조절기에 충격을 주지 말고 접거나 구겨서 사용하면 안 된다. 또 장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기열선은 안전인증 제품인지 확인하고 과열차단 장치와 온도조절 센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 또 절연 피복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겹쳐서 설치하지 않도록 한다. 수시로 열선의 피복 상태를 확인해 주는 게 안전하다.

화목보일러의 주의 사항은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공간에 설치하고 주변 2m 이내 가연물을 두지 않기 등이다. 또 연통 과열로 주변 가연물에 불이 붙기 쉬워 벽과 천장 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겨울철 난방용품을 사용하기 전 꼼꼼한 안전점검 및 정기적인 관리로 화재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며“겨울철 화재예방 홍보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