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문을 여는 인복드림종합재가센터 부평센터 직원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 종합재가센터 2곳과 국·공립시설 4곳의 운영을 시작으로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향한 발걸음을 내딛는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내년 초 부평구, 강화도 인복드림종합재가센터’ 각각 한 곳을 직접 운영하고 중증장애인거주시설 ‘미추홀 푸르내’ ‘다함께돌봄센터’ , 어린이집, ‘고령사회대응센터’ 등 국공립시설 수탁 운영도 시작한다.

인천사서원은 이곳을 중심으로 사회서비스 표준 모델을 만들고 품질 개선 방안을 연구한다. 또 종사자 실태를 연구해 시설 운영 표준안으로 활용한다. 2024년까지 종합재가센터 4곳을 비롯해 국공립시설 등 20여 곳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초 종합재가센터 2곳이 먼저 시민들을 만난다. 

종합재가센터는 노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방문요양, 가사간병, 노인 맞춤 돌봄, 방문간호, 장애인활동지원, 긴급돌봄 등을 지원하는 시설이다. 

부평센터는 간호특화형으로 가사간병과 노인 돌봄, 방문간호,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를 맡는다. 

강화군에 들어서는 강화센터는 방문 요양과 가사간병, 노인 돌봄 등 기본 서비스를 전달한다.

부평과 강화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다른 지역보다 앞서 센터를 설치했다. 

부평은 노인 인구가 약 7만2000명, 장애인 인구는 약 2만7000명으로 숫자로만 봤을 때 10개 군·구 중 가장 많다. 여기에 기초연금수급자는 5만1000여 명으로 부평 전체 노인 인구 중 71%에 이른다. 방문 요양 기관 수도 170개로 남동구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반면 방문간호를 하는 기관은 9곳 정도에 불과하다. 

강화는 전체 인구 중 노인 비율이 32.6%, 2만2000여 명에 이르는 등 인천에서 고령화 진행 속도가 가능 빠른 지역이다.

인천사서원 개원에 앞서 지난 11월 위탁 협약한 미추홀 푸르내도 개소를 준비 중이다. 

이곳 역시 다음 달 초 시작한다. 거주공간을 활용해 가정 내 돌봄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일정 기간 주거공간과 일상생활, 지역사회 생활 등을 지원하는 시설이다. 직원은 모두 12명이며 개별서비스, 자립생활, 사회적인지기술, 정서안정·여가, 상담 등을 맡는다.

장애인이 거주하는 시설을 넘어 지역 주민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장애인 인식 교육을 진행하는 지역공동체 거점으로도 활용한다. 

아동시설도 맡아 온 마을 돌봄체계를 구축에 나선다. 초등 1~6학년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다함께돌봄센터 역시 다음 달 서구에 문을 연다. 이 밖에도 계양구 국공립어린이집은 상반기 중에 고령사회대응센터는 다음 달 위탁 운영을 시작한다. 

유해숙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종합재가센터와 수탁 시설을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천형 돌봄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널리 알리겠다”며 “현장과 협력해 양질의 서비스와 좋은 일자리를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실천해 돌봄을 받는 사람도 돌보는 사람 모두가 행복한 인천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